검색어 입력폼

발굴조사관의 자세와 유의사항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발굴조사관의 자세
1) 정적인 행동자세
2) 치밀하고 정확한 발굴자세
3) 탐구정신과 지구력이 있는 발굴자세
4) 사진촬영과 기록 유지

2. 발굴조사시의 유의사항
1) 증거인멸의 방지
2) 복수조사관에 대한 발굴 지휘감독의 철저
3) 발굴현장의 통제
4) 발굴조사의 진행관점

본문내용


- 화재현장은 대류 및 드래프트효과에 의한 화류(불길)의 상승 성향으로 불과 연기는 위로 향하게 되지만 화류에 영향을 받은 모든 사물들은 소훼 및 소실이 됨으로 인하여 강도 및 균형이 상실이 되는 순서에 따라서 발화부의 주변 쪽으로 전도, 도괴, 만곡, 낙하를 하는 등의 발화원인이 되는 증거물과 이를 객관적으로 증명을 하여 줄 제반 소잔물건들이 대부분 바닥부에 떨어져서 퇴적하여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조사관은 다음과 같은 자세와 유의사항을 지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1. 발굴조사관의 자세

1) 정적인 행동자세

- 화재현장에 있는 모든 소잔물건들은 가벼운 움직임에도 부서져 훼손되기 쉬운 상태에 있기 때문에 화재현장에서의 행동과 소잔물건의 취급은 대단히 조용하고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2) 치밀하고 정확한 발굴자세

- 화재현장의 특성상 한번 발굴조사를 한 현장은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 다시 조사를 할 수 없고, 재현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발굴의 모든 과정에서의 행위는 매우 치밀하고 정확하게 실시해야 한다.

3) 탐구정신과 지구력이 있는 발굴자세

- 발굴조사관은 화재현장을 발굴조사하는 전 과정에서 보고 느끼는 모든 소잔물건들은 어느 것 하나 가볍게 취급을 하거나 방심하지 말고, 모든 것을 화재의 확산경로와 연결을 시켜서 깊이 캐고 살피는 고고학자와 같은 탐구정신과 지구력이 있는 끈질긴 발굴자세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화재조사 길잡이(200, 저자 : 김태석 외3명, 출판사 : 기문당
화재원인과 조사실무 1,2(200, 저자 : 송재철, 출판사 : 수사간부 연수소
화재조사(200, 저자 : 김만우, 출판사 : 신광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