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과 읽기교육 정리 +Reflection(반영하기) + Q&A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7.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국어교과교육론 시간에
국어과 읽기교육의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
그에 내한 나의 생각을 반영하여 Reflection하고,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을 찾아보는 Q&A까지 작성하였습니다

100% 저의 생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국어교과교육론 과목에서 레포트점수 만점받았습니다^^

목차

1. 읽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2. 읽기란 무엇인가?
3. 읽기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
4. Reflection
5. Q&A

본문내용

읽기는 사람이 터득하고자 하는 어떤 가치로운 것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며, 읽기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사고가 성숙되며, 나아가 평생 학습력을 갖게 된다. 또한 인생의 즐거움도 얻을 수 있다.
읽기 능력은 문자의 획득만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의 발달을 거쳐 성장하는 능력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발달한다. 따라서 의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읽기를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가르쳤을 때 읽기 학습은 촉진되고 읽기 능력의 발달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문자의 힘으로 이루어진 현대 문명에서 읽기는 핵심적인 의사소통 수단이고, 개인의 사고와 내면을 연마할 수 있는 가장 정련된 도구이다. 사회의 발전도 읽기의 역량 없이는 불가능하며, 가까이는 읽기가 가능해야 학습이 가능하다.

<중 략>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읽기의 요소나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중요시 하고 있다. ‘지식, 기능, 맥락’등이 그것으로, 이전에 다루었던 ‘(소통의)본질’ 이외에도 ‘글의 특성’과 ‘매체 특성’ 등을 지식의 요소로 포함하고, 읽기의 ‘원리’로 제시하였던 것을 ‘기능’으로 바로 지칭하였다. 이전에 ‘본질’중 ‘상황’으로 포함되었던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전의 ‘태도’는 목표 속에 포함시키고 지도 내용에서는 삭제하였다.
그리고 더욱 주목할 것은 이런 분석적인 지도의 효과가 통합적 읽기 행위를 통해 더욱 성공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읽기의 실제’를 표의 가장 위에 위치시키면서 강조한 점이다. 이는 먼저 글을 총체적으로 읽는 실제의 읽기 상황을 제시하고, 이 실제의 상황을 위해 알아야 할 지식과 기능, 맥락 등의 요소를 학습하도록 구성한 것이다.
<Reflection>
나는 어렸을 때는 책 읽는 것을 참 좋아했었는데, 지금은 책을 거의 읽지 않는다. 생각해보면 고등학생이 되고부터 책 읽는 것을 재밌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공부라고 생각해 버렸기 때문인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