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면적 인성검사(MMPI)를 직접 실시한 후 , 수업 중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하여 자신의 해석을 덧붙인 검사보고서를 제출하시오.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MMPI-2 타당도 척도
2. MMPI-2 임상 척도

본문내용

1. MMPI-타당도 척도
L척도는 인성검사에 있어 타당도를 저해할 수 있는 고의적이고 부정직한 태도를 측정하려는 척도이다. 나의 L척도는 47로 나타나 인성검사 자체가 왜곡되었다고는 보기 힘들다고 해석해 보았다. 수치로 보았을 때 나는 스스로의 약점을 부인하거나 상황에 따라 인정할 수 있으며, 호감을 주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해석 할 수 있다.

F척도는 비전형적 방법으로 F척도가 많이 나올수록 인성영역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나의 F척도는 53로 나타난 특정 영역 검사에 있어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으며, 해당 문제가 가정적인 문제인지 종교적인 문제인지, 건강문제인지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한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해석해 보았다. 또한 53점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로 외견상 잘 나타나지 않는 정신질환자와 같은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나 자신의 문제점에 대하여 보다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보았다.

50이하
비교적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정상인
50-64
어떤 특별한 영역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65-79
정신증적 장애 및 행동장애. 신한 신경증
80이상
극도로 불안하고 도움을 원하는 경우

K척도는 피검사자의 유형에 따라 방어정도를 의미하거나, 성격의 통합성과 건강한 적응에 대한 정도를 의미한다. 나의 K척도는 59점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타인에 대하여 다소 방어적이지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