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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칭의 이해, 스트레칭의 다양한 효과, 스트레칭 동작, 신체유연성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몸매관리와 건강에 큰 이득을 가져다주는 스트레칭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목차

1. 스트레칭이란 무엇인가?

2. 스트레칭의 다양한 효과

3. 최고의 효과를 내는 스트레칭 포인트

4. 스트레칭 동작과 방법
1) 목 뒤쪽 스트레칭
2) 목 옆쪽 스트레칭
3) 목 앞쪽 스트레칭
4) 굽은 어깨 스트레칭
5) 구부정한 등 스트레칭
6) 광배근 스트레칭
7) 틀어진 골반 스트레칭
8) 앉아서 하는 스트레칭

5. 스트레칭 유의사항

본문내용

꼿꼿한 허리, 유연한 몸, 안 아픈 몸을 위한 필수조건은 무엇일까? 바로 스트레칭이다.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 운동이다. 피부는 적절한 윤활유가 흐르면서 정상 움직임을 가질 수 있다. 또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은 움직임을 위한 제대로 된 배열이 일어나면서 잘 움직일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칭은 관절의 가동범위를 증가, 유연성 유지 및 향상, 상해 예방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스트레칭의 일반적인 원리는 근육의 길이를 확장해 자연 상태보다 근육을 늘여주는 것이고 유연성의 향상을 위해 근육을 정상 길이보다 약 10% 늘려주는 것이 정석이다.

스트레칭은 피부 스트레칭, 근막스트레칭, 근육과 힘줄 스트레칭, 신경스트레칭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또 스트레칭에는 정적인 자세로 30~60초 동안 정지하여 시행하는 정적스트레칭과 근육을 끝까지 스트레칭한 후 반동을 주어서 더 스트레칭 하는 발리스틱 스트레칭, 운동하는 근육과 운동에 반대되는 근육에 대한 근육 수축과 이완을 교대로 하는 스트레칭 방법인 고유 수용성 신경 근촉통 스트레칭 등이 있다.

2. 스트레칭의 다양한 효과

1) 단시간 운동으로 다이어트 효과

스트레칭은 운동을 싫어하고, 운동 할 시간을 내기엔 너무 바쁜 현대인들에게 알맞은 ‘단시간 운동법’이다. 스트레칭은 유산소 운동은 아니다. 그러나 가만히 앉아있거나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에 비해서 확실히 많은 열량을 소모한다. 힘든 근육 트레이닝을 하지 않고도 스트레칭만으로도 근육 량을 늘리고 활성화시킬 수 있어 똑같이 움직여도 에너지 소모가 크다. 또 굳은 근육이 풀어지면서 몸의 긴장이 풀려 가슴 주위 근육과 갈비뼈 사이 근육도 이완되어 자연스럽게 깊은 호흡을 할 수 있게 된다. 배의 움직임이 원활해져서 튀어나온 아랫배가 들어가고 구부정한 등이 펴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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