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혁신모형] 조직혁신의 소산구조 모형 - 시스템 변화모형의 유형, 시스템혁신요소, 시스템혁신과정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시스템 변화모형의 세 가지 유형
Ⅱ. 시스템 혁신의 요소
Ⅲ. 시스템혁신 과정 요약

본문내용

시스템이 평형에서 멀리 떨어진 상태에 있을 때 시스템 요소들의 자기조직화를 통해서 소산구조(消散構造)가 창발할 수 있다는 자기조직화 이론 및 소산구조 이론은 조직혁신(organizational transformation)을 설명해 주는 새로운 모형의 기반이론이 될 수 있다. 여기서는 Gemmill과 Smith(1985)의 모형을 중심으로 조직혁신의 소산구조 이론을 살펴보기로 한다.

I. 시스템 변화모형의 세 가지 유형

Jantsch(1980)는 시스템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세 가지 서로 다른 모형을 구별한 바 있다.

? 결정론적 변화 모형(the deterministic change model)

이 모형은 시스템 변화과정이 확실하고, 안정적이며, 시스템 행동은 통제 가능한 것으로 가정한다. 이 모형은 뉴턴 물리학의 가정에 기반을 둔 고전적 조직이론의 기본가정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이 모형의 단점은 이 모형의 기반이 되고 있는 가정이 실제 조직활동 상황에서는 조금도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모든 중요한 조직변수들을 절대적으로 측정하고 통제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모형은 특정시점에서의 측정을 사용해서 겨우 제한된 일반화 가능성을 제공할 뿐이지만, 시스템에서 어떤 유형의 변화가 왜 그리고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아무런 설명도 제시하지 못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