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개발관리과정모형] 조직개발의 관리과정 모형(레윈의 모형, 행동조사모형, 조직개발관리과정의 통합모형)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Lewin의 모형
1. 해빙
2. 변화
3. 재동결

Ⅱ. 행동조사 모형
1. 문제의 인식 혹은 확인
2. 행동과학 전문가와의 협의
3. 자료수집과 예비진단
4. 의뢰집단에의 피드백
5. 문제의 공동진단
6. 개입행동계획의 공동수립
7. 개입행동
8. 개입행동후의 자료수집

Ⅲ. 조직개발 관리과정의 통합모형

본문내용

Lewin에 의하면 변화란 어떤 시스템 행동의 안정성을 계속 유지하려는 힘들에 관한 변화를 의미한다. 시간흐름 차원에서 시스템의 어떤 시점의 행동수준은 두 개의 힘의 집합, 즉 현상(the status quo)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힘과 변화를 추진하는 힘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두 개의 힘이 대략 동등할 때 현재의 행동수준은, Lewin의 용어로 말하면, "유사정지적 균형(a quasi-stationary equilibrium)" 상태에서 유지된다.
이러한 상태를 변화시키려면 변화를 추진하는 힘을 증대시키든지, 아니면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는 힘을 감소시키든지, 혹은 이러한 두 가지 대안의 그 어떤 조합(some combination of both sets of forces)을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어떤 작업집단의 성과기준은, 그 수준을 유지하려는 집단규범의 힘이 그 보다 높은 수준을 달성하려는 감독자의 압력과 동등할 때, 안정상태에 있게 된다. 이러한 성과기준은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려는 집단규범의 힘을 약화시키고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를 지지하는 규범을 발전시키든가, 더욱 높은 성과를 달성하려는 감독자의 압력을 증가시킴으로써 높아질 수 있다. 현상을 유지하려는 힘을 감소시키는 것이 변화를 추진하려는 힘을 증가시키는 것보다 더 적은 긴장과 저항을 가져오므로, 결과적으로 전자가 후자보다 변화를 위한 더 좋은 전략이라고 Lewin은 말하고 있다.
Lewin은 이상과 같은 장이론(the field theory)에 입각해서 조직변화 과정을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관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