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인행동개발기법] 과업중심적 개인행동 개발기법(스트레스수용능력개발, 생애-경력계획능력개발)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스트레스 수용능력개발

Ⅱ. 생애-경력계획 능력개발
1. 생애-경력단계
2. 경력계획
3. 경력상담자의 개입

본문내용


감수성훈련과 상호작용분석은 과정중심적인 개인행동개발기법으로서, 개인과 집단 수준에서의 일반적인 행동개선이 근본목적이다. 따라서 감수성훈련과 상호작용분석의 개인행동개발방법과 과정은 조직구성원들의 일반적인 업무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행동개발에 다양하게 적용된다. 대표적인 예로서, 조직구성원들의 스트레스 수용능력개발과 생애-경력계획 능력개발을 들 수 있다. 이들 개인행동개발기법들을 설명 한다.

1. 스트레스 수용능력개발

직무스트레스(job stress)는 현대조직에서 널리 나타나고 있는 문제로서, 산업발전이 고도화되고 직무환경과 직무내용이 복잡해질수록 그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과다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건강문제와 심리적 불만족은 물론, 조직체에서의 개인의 성과도 저하시키는 중요요인이 된다. 따라서 근래에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개발에 대하여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스트레스란 개인의 육체적 또는 심리적 불균형을 가져오는 내적 상태로서 전통적으로 주로 의학 분야에서만 연구되어 왔으나, 근래에는 조직체의 문제로 제기되기 시작하여 이에 대핀 연구가 점점 활발히 전개되어 왔다.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트레스는 환경, 조직체, 개인 자친 등의 여러 가지 많은 요인에 의하여 발생 가능하지만, 이것이 실제 스트레스로 나타나는 데에는 개인적 특성이 많이 작용하고 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존심, 자신감, 활동성 등 개인적 특성이 스트레스에 매개적 역할(moderating role)을 하고 있다. 즉, 능동적이고 동기가 강한 개인일수록 고혈압이나 심장병의 위험도가 높으며, 그 이외에도 연령, 유전, 식성, 흡연, 음주 등도 스트레스와 육체적 부작용에 관련되어 있는 린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