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렴에 대해서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4.07.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정의
2) 병태생리
3) 원인
4) 증상
5) 진단
6) 치료
7) 예후
8) 간호






본문내용

소아의 폐렴(Pneumonia)은 주로 3세 이하의 아기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바이러스로 인해 오는 경우가 많다. 폐렴은 폐조직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며, 그 범위는 폐조직만이 아니고 기관지와 주변의 가느다란 세기관지도 포함된다.
2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처음부터 폐렴이 생기지만 2세 이상의 소아에서는 유행성 상기도감염, 홍역, 백일해 등을 앓은 후 2차적으로 잘 발생하므로 소아의 폐렴은 별도로 다루어져야 한다.

2) 병태생리
(1) 해부학적 분류 : 초기에 기침, 호흡 곤란과 청색증을 보이며 뒤이어 짧은 회복 기간이 있다.
① 대엽(소엽)성 폐렴(lobar or lobular pneumonia) : 한 엽의 전부 또는 일부를 침범한다.
-소엽성 폐렴: 초기에는 국소적으로 한 두 개의 소엽을 침범한다. 대개 하엽에 발생한다.
-대엽성 폐렴: 한 엽을 완전히 침범하는 폐렴으로 심지어 한 쪽 폐에 두 엽을 침범할 수도 있다.
② 간질 폐렴(Interstitial pneumonia) : 주로 망상형(reticular) 침윤을 보인다.
③ 기관지(폐포성) 폐렴(Bronchopneumonia, alveolar pneumonia)

<중 략>

-소아가 일단 폐렴에 걸리면 입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 안정을 취해야 하고, 병실안의 온도를 18도 정도로 조절해야 한다. 호흡곤란이 심할 때는 산소흡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폐렴의 주 치료는 항생제 치료이며, 증상과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한다. 세균성폐렴인 경우 원인균과 증상에 따라 항생제를 투여하며 바이러스성 폐렴인 경우 항바이러스 치료제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고열과 기침이 심하면 해열제와 진해제를 사용한다. 탈수증이 심할 때는 수액요법을 병행한다.
-포도상구균에 의해 생긴 폐렴은 환자를 격리해야 하며 초기에 잘 치료하면 완치될 수 있다. 농흉이나 기흉 등의 합병증이 생겼을 때나 폐렴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때에는 농흉 속에 괸 고름을 수술 등으로 제거한다.
-기관이나 폐 속에 고인 가래나 고름을 배출시키기 위하여 머리와 상체를 하체보다 15˚ 정도 낮게 눕히고, 살짝 오므린 손바닥으로 가슴과 등을 살살 두들겨서 기도 속에 고인 가래를 쉽게 뱉어내도록 도와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