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비율 분석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조사하세요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4 | 최종수정일 2014.09.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재무비율 분석의 의의
2. 재무비율의 분류체계
3. 재무비율의 분류
4. 기타 재무비율
5. 재무비율 분석의 유용성과 유의점(한계점)

본문내용

재무비율 분석은 금융기관이 기업에 자금을 대출하는데 판단기준을 표준화하여 적용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인데 현대에 와서는 금융기관은 물론 기업과 자체의 경영분석과 진단, 그리고 조세 및 국가 전반의 산업구조 조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재무비율 분석이 이렇게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이유는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계량화된 정보를 저렴하고 용이하게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얻은 정보는 타 정보에 비하여 객관적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의 경영활동을 일목요연하게 몇 개의 비율로 수치화 하여 기업 상호간에 비교 평가를 가능케 하고 이렇게 평가된 결과에 대하여 서로 다른 이견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 내부에서는 과거 경영활동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미래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자신의 기업이 속한 산업내에서의 위치를 파악하여 경쟁력의 지표를 파악하는데 재무비율 분석을 이용한다. 그러나 재무비율 분석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분석의 자료로 이용하는 재무제표가 먼저 정확하게 작성된 것이어야 한다. 한국의 외환위기 이후 문제화된 기업 회계감사나 미국의 언론사의 분식회계 사건이 좋은 실례가 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재무비율 분석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그 밑바탕에 조작된 자료가 있다면 분석결과에 의미를 부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재무비율 분석에 이용되는 자료가 엄격한 기준에 의하여 정확하게 작성된 자료라고 할지라도 이 자료들은 일정 회계연도 기말을 기준으로 평가된 것 이므로 회계연도 기간 중의 변화를 고려할 수가 없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재무비율 분석에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과거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를 미래에 확대 해석할 경우 잘못된 경영전략을 수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산업의 전반적인 동향과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흐름 등을 고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