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화와 영웅신화를 일고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이어령-시대를 앞선 문명 비평가
1. 약력
2. 시대를 앞선 문명 비평가
3. 문학적 인간으로서의 자존심

Ⅱ. 이현세 - 민족주의와 가족사, 우리 시대의 새 영웅신화
1. 약력
2. 한국만화 중흥기를 이끈 대표 작가
3. 언제나 부러운 남성성의 까치

Ⅲ. 이문열 - 문학의 눈으로 시대의 중심을 바라보기
1. 약력
2. 재능에 화려를 덧입은 작가
3. 넘을 수 없는 작가로서의 벽

본문내용

Ⅰ. 이어령-시대를 앞선 문명 비평가
1. 약력 이어령은 1934년 충남 아산에서 태어나, 서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단국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56년 《한국일보》에 평론〈우상의 파괴〉로 등단하였으며, 서울신문?한국일보?경향신문?중앙일보 논설위원과 이화여대 문리대 교수를 지냈다. 1972년 문학사상을 창간하였고, 초대 문화부장관을 역임했다. 평론집 《저항의 문학》, 《전후문학의 새 물결》, 《한국작가전기연구》와 소설《환각의 다리》, 《둥지속의 날개》, 《무익조》, 에세이 《흙 속에 저 바람 속에》, 《축소지향의 일본인》, 《신한국인》, 《디지로그》 등이 있다.

<중 략>

그의 작품 속에서는 이야기의 갈등을 풀어가는 과정이 비유적 또는 상징적으로 제시되기도 하고, 자아에 대한 성찰이나 작가로서의 자의식이 맨얼굴로 드러나기도 하며, 문제 해결의 방법을 내면에서 찾는 창작 방식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성은 그것대로 하나의 미덕이 되어, 그가 지속적으로 작품을 쓰는 성실한 작가라는 측면과 그처럼 다층적인 세계인식을 펼쳐 보일 수 있는 재능 있는 작가라는 측면을 동시에 표방하고 있다. 사회와 역사에 대한 관심과 대응의 패턴을 봉주는 작품이 연도별로 《사람의 아들》, 《황제를 위하여》, 《영웅시대》, 《변경》 등이라 할 수 있으며 이들은 신화와 역사의 모티브, 분단 현실이나 당대 사회의 문제등을 반영한 작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