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열정동장애(조현병+조울증) case study 진단5개!!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예후
7 간호진단

본문내용

정의 : 기분장애가 지속되는 기간 동안 정신분열병의 특징적 증상이 존재하는 경우로 흔하지 않다.
예를 들어, 기분장애와 더불어 괴이한 망상, 뚜렷한 환각, 지리멸렬한 언어, 긴장성 행동 또는 정서의 둔마나 부적절한 정서가 나타난다.

원인 : 분열정동장애는 만성적이며, 비교적 흔하고, 파괴적인 정신질환중의 하나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정신분열병의 증상과 정동장애(기분장애)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분열정동장애가 정신분열병의 일종인지 혹은 기분장애의 일종인지에 관해서는 논란이 있어왔다. 오늘날에는 많은 임상과학 연구자들은 이 병이 기본적으로는 정신분열병의 일종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이 병의 정확한 유병률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대략 1000명 중의 2명에서 5명정도(0.2-0.5%)가 이 병을 가지는 것으로 본다. 모든 정신분열병 환자의 대략 1/4 심지어는 1/3까지 분열정동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증상 : 분열정동장애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환자는 주요우울증 혹은 조울증의 증상을 보이는 시기에 동시에 정신분열병의 일차 증상(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 등)을 같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분열정동장애에는 두 가지의 유형이 있다.

<중 략>

1. 대상자의 혈당을 정해진 시간마다 사정하였다. (11am, 5pm)
2. 대상자의 식이습관 관찰 및 기호식품에 대하여 사정하였다.
(대상자는 식사시간에 식사를 다하지 않고, 1/2, 1/4, 1/5 불규칙하게 먹는 모습을 보이며, 다른 환자분이 주는 과자나 초콜렛 같은 단당류를 사양하지 않고 자주 먹는 모습이 관찰됨.)
3. 대상자의 당뇨식이에 대하여 아는 정도를 사정하였다.
(대상자의 당뇨식이에 대하여 질문하였더니, 정확하게 잘 모른다고 대답하였다.)
4. 대상자에게 처방된 열량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제공하였다.(병원 당뇨식이 1700 식이요법 중임.)
5. 단순 당이 많이 함유된 간식을 절제하도록 설명 하였다. - (BST측정 시 오늘 하루 밥을 제외한 섭취한 음식에 대하여 사정하고, 단당류 섭취를 줄일 것을 설명 하였다.)
7. 대상자에게 염분제한, 저콜레스테롤식이, 단순당질 섭취 제한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