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80대 독거노인 개별사례개입(사회복지현장실습, 전주, 익산, 재가노인복지센터)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21 | 최종수정일 2016.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접수 (Intake)
2. 자료수집 및 사정
3. 개입목표 및 계획
4. 개입과정
5. 종결평가

본문내용

1. 접수 (Intake)
1) 의뢰경위 : 본 사례는(최○○ 할머니 80세)기관의 자원봉사자 최OO에 의해서 본인에게 의뢰되었음.

2) 제시된 문제 및 욕구
클라이언트 최○○ 할머니는 현재 80세로 독거의 외로움과 홀로 맞게 될지 모르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의 문제를 갖고 있음.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외로움을 해소할 수 있는 정서적 지지를 해줄 지속적인 말벗을 원하고 있음(우애서비스). 육체적 건강을 원하고 있음. 클라이언트는 육체적 노화와 관절염 등으로 이불 빨래 등 큰 가사 일은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가사를 해결할 수 있는 가사지원 서비스를 원하고 있음.

3) 면접기록
1. 면접일시 : ‘13년 6월 29일 오후 2시
2. 면접장소 : 익산시 여산면 최○○ 할머니의 집
3. 면접목표 : 클라이언트 최○○ 할머니의 욕구조사와 클라이언트의 육체적 건강상태 파악
면접과제 : 면담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표면적 ․ 이면적인 욕구와 문제점 파악

<면담 내 용>
클라이언트 최○○ 할머니는 유급가정봉사원 최경애가 본인에게 의뢰하여 클라이언트를 면접하게 되었다. 클라이언트의 면접을 위해 방문하겠다는 전화를 3번 했다. 본인은 클라이언트에게 면접 실시 하루전날 클라이언트의 집을 방문하여 욕구조사를 실사하겠다고 전화로 알렸고, 면접 당일 날 아침 10시에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전화하여 2시에 가정방문을 실시하겠다고 알렸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의 집을 방문하기 1시 전에 전화로 알렸다.
‘13. 6. 29일 오후 2시에 본인과 유급 가정봉사원 최경애와 함께 클라이언트의 집을 방문이 했다. 클라이언트가 사는 집은 마을의 중심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었다. 들판과 야산을 끼고 다른 2채의 집과 함께 있었다. 클라이언트의 집의 향이 다른 두 채의 농가와 달랐다. 두 채의 농가는 남쪽으로 넓은 들판을 바라보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