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주대 창의적사고훈련 김성희교수님 개별과제 (관찰과제) - 선정리멀티탭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4.07.20 | 최종수정일 2014.07.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개발동기
1.1 아이디어 산출 과정 및 이론배경
1.2 구성 및 적용방법
1.3 목적 및 필요성

2. 발명설명

3. 평가

4. 결론

5. 발명품 사진

6. 시제품 유무 와 차이점

7. 소감문

본문내용

이번 과제의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서는 발산적 사고의 기법을 중점으로 이용하였다. 먼저 발산적 사고의 ‘결점 열거법’ 방법을 통해 평소 생활하면서 불편했던 것들에 대해 생각하거나 지나치면서 본 물건들에 대해 그냥 지나치지 않고 각각의 결점을 나열하여 생각해 보았고 대략적으로 결점 열거법에 의해 떠오른 아이디어를 보겠다.
이렇게 몇 개의 물건들에 대해 결점을 열거하였고 이중에서 저는 멀티탭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러한 선택을 한 데에는 군대에서의 기억이 크게 작용하였다. 통신병이었기에 각종 통신장비와 그 외 시설들도 다루었었는데 통신장비가 다양하고 각종 전자 장비가 많은 행정실에서는 종종 선들이 합선을 일으키기도 해서 대대적으로 선을 정리하곤 했었다.

<중 략>

처음에는 무엇인가 완전히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려고 혼자서 계속 생각을 했지만 어떤 사람에 의해 발명되어 있거나 터무니없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창의적이란 것은 단순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새로움에 준거하여 적절한 유용성이 어울릴 때 탄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터무니없는 아이디어들은 오히려 과제를 점점 난관으로 향했다. 하지만 과제 기간이 길었기 때문에 천천히 마음을 잡고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을 적용해보았다. 가장 먼저 깨달은 것은 창의적인 것은 정말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것도 있지만 기존에 것에 변화를 주거나 무언가를 더하고 또는 역발상을 통해서 또 다른 독창적인 것을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를 깨달은 후 발산적 사고를 통하여 기존의 것들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위하여 발산적 사고기법을 이용하여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