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사업중 한부모가족지원사업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19 | 최종수정일 2014.07.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복지사업중 한부모가족사업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 개선점을 그래프 등 삽입하여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1. 아동복지사업의 목적 의의및 특징
2. 한부모가족의 개념 및 현황
3. 한부모가족의 문제점
4.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선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이러한 아동복지사업이 중요한 이유는 아동의 발달적인 특성에 기인한다. 어린 시기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인이 되었을 때 부정적인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어렸을 때 발달적 성취나 손상은 이후 성장과정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러한 잘못이 누적되면 그 다음 발달단계에서 더더욱 잘못이 커질 수 있다. 또한 한번 잘못 이루어진 발달적 손상은 이후에 충분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원래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기는 불가능 하다. 열악한 사회적 환경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능력이 제대로 개발,성장,발달 될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은 아동 개인적인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차원에서도 크나 큰 인적자원의 손실이다.

<중 략>

한부모가족은 편부모가족, 모자가정, 부자가정, 결손가족이라는 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나, 한부모가족지원법 제정에 따라 ‘한부모’라는 용어로 통일되어 사용되고 있다. 한부모가족이라는 용어는 과거의 편부모가족에 대한 불완전한 가족 및 결손가족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제거하기 위한것으로 우리말의 ‘한’ 을 뜻한다.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하면 한부모가정은 모자가족 또는 부자가족으로 사별 , 이혼, 배우자로부터의 유기된자가 아동인 18세미만의 자녀 (단 취학중일 경우에는 22세 미만까지를 포함하고 있다.)를 양육하는 가족을 의미한다. 한부모가정은 사실혼 관계가 아닌 미혼자나 정신이나 신체의 장애로 장기간 노동능력을 상실한 배우자를 가진 자를 포함하며, 조손가족과 미혼모, 미혼부가족 등이 포함된다.
한부모가족은 별거, 배우자유기, 가출 등에 의해서도 형성되지만, 대부분 배우자의 사망과 부부간의 이혼에 의해 형성된다. 전통사회에서 한부모가정의 형성은 대개 질병으로 인한 배우자의 사망에 의한 것이라면, 현대사회에서는 사고사와 이혼의 증가로 인한 형성이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아동복지자론 김미영 외 2013 파란마음
아동복지론 고명석 외 2014 대왕사
한국한부모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hanbumocenter.org/
통계청 인구주택 총조사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