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두부신체검진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4.07.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두부 촉진
2. 두부와 얼굴 시진
3. 눈의 검진
4. 코
5. 귀
6. 입
7. 목

본문내용

1. 두부 촉진
머리
정상 두개골은 둥글고 대칭적이며 몸체에 적절히 비례된 크기이며 정상범위도 다양, 부드럽다.
비정상적으로 작은 머리인 소두증, 평대두증, 비정상적으로 큰 머리인 수두증, 선단비대증, 파제트병으로 구분한다. < 대상자 - 머리의 중심선 중앙에 위치하며 둥글고 대칭적이었다. >
두피
윤기가 있고 질기며 쉽게 뽑히지 않고 두피가 건강함. 두개골 중 정상적인 돌출부위는 이마, 각 두정골의 측면부분, 후두골과 귀 뒷면에 있는 유양돌기이다.
다모증은 비정상적으로 체모가 많은 것으로서 여성에 있어서 남성형의 털 분포를 보인다. 이것은 내분비계 이상을 암시한다. < 대상자 - 두피가 조금 습했으며 모발의 끝이 조금 갈라졌고 숱은 많았다. 압통과 함몰 된 부위는 없었다. >

<중 략>

ROM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동안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지 살펴보라. 대상자에게 턱을 가슴까지 대보라고 하고, 머리를 좌우로 흔들어 보고, 어깨를 들지 않고 귀를 어깨에 대보고 머리를 뒤로 젖혀보도록 한다. 목이 유연할 때, 운동이 순조롭고 조절이 가능하다. 목관절염이나 목근육의 염증으로 목이 뻑뻑하고 움직임의 제한이 있게 된다. 관절염이 있으면 목은 경직되고 목을 돌리기 보다는 어깨를 돌리게 된다.
근육강도와 제 11번 뇌신경의 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대상자가 어깨를 올리고, 목을 돌리려고 할 때 검진자의 손으로 대상자의 움직임에 저장하여 본다.
대상자가 머리를 움직일 때, 침샘과 림프선의 비대를 확인한다. 정상적으로는 비대 되어있지 않다. 대상자가 머리를 신전시킬 때 이하선이 부어있는지를 관찰한다. 턱의 각진 곳의 아래가 부어있는지를 관찰한다. 또한, 갑상선의 비대가 있는지 관찰한다. 정상은 비대 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참고 자료

건강사정/현문사/오세영외공저/1998
건강사정/수문사/오세영외공저/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