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혈액응고의 기전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혈액응고의 기전
2 일반적인 응고기전
3 혈병수축
4 혈액응고의 시작
5 혈액 응고의 외인성 경로
6 혈액응고의 내인성 경로
7 혈액응고 기전에 칼슘이온의 역할
8 헤파린
9 혈병의 용해 - 플라스민(plasmin)
10 혈액 응고 인자 이상으로 인체에서 출혈을 일으키는 질환
11 인체의 혈전증을 일으키는 질환

본문내용

혈액의 응고는 3가지의 기본과정을 밟는다
1. 혈관이나 혈액이 손상 받으면 프로트롬빈 활성제(prothrombin activator)라고 불리는 복합물질이 형성된다.
2. 프로트롬빈 활성제는 프로트롬빈을 트롬빈(thrombin)으로 변하도록 촉매작용을 한다.
3. Thrombin은 fibrinogen을 섬유소사(fibrin thread)로 변화시켜 혈소판이나 혈액세포 및 혈장을 둘러싸 혈병(blood clot)를 형성한다.
프로트롬빈(Prothrombin)의 트롬빈(thrombin)으로 변환
프로트롬빈은 알파2-글로부린인 혈장 단백으로 분자량이 약 68700이다. 이 프로트롬빈은 매우 불안정하여 트롬빈 등의 작은 분자로 곧 쉽게 잘라진다. 프로트롬빈은 간장에서 주로 형성되어 인체내에서 끊임없이 응고기전으로 소실된다. 간장에서 프로트롬빈을 형성하기 위하여 비타민 K가 필요하다. 따라서 간장기능이 나쁘거나 비타민 K가 부족한 경우 프로트롬빈 형성에 지장을 받아 출혈성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혈관이나 혈액내 특별한 활성물질이 손상을 받으면 프로트롬빈 활성제(prothrombin activator)가 형성된다.
이는 프로트롬빈을 트롬빈으로 변환시키고 이 트롬빈은 피브리노겐을 피브린으로 변화시킨 다음 이 피브린 단량체를 중합체(polymer)로 만들어 결국 피브린사(fibrin thread)를 형성하여 혈소판과 혈구를 둘러싸 혈병을 형성한다.

<중 략>

가끔 순환계내에서 광범위하게 응고작용이 활성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파종성 혈관내 응고라 한다. 주로 패혈성 쇼크 환자에게 나타나는데 이 원인은 체내에 많은 조직이 손상을 받거나 괴사되어 혈액내로 조직트롬보플라스틴이 유리되어 전신적으로 혈관 응고작용이 나타난다. 즉 작은 말초혈관이 혈전으로 막히면 조직으로 산소공급이 나빠지고 이로 인해 조직손상이 악화되어 전혈액응고물질이 분비되므로 응고현상은 지속된다. 패혈성 쇼크의 경우 세균 특히 내독소(endotoxin)를 분비하는 세균에 의해 폐혈증이 되는 경우 이 내독소가 응고를 활성화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