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본 심장리듬의 해석과 관리-이수연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본 전기 생리학>
1)안정막 전위 : 심근세포 내부는 K⁺이온이 많고, 세포 외부는 Na⁺과 Ca⁺⁺ 이온이 많아 상대적으로 세포 내부는(-) 전하가 되고, 세포 외부는 (+) 전하를 띈다.
2)탈분극 : 안정막 전위가 유지되던 중 지속적으로 소량의 Na⁺이 세포 내부로 새어 들어가면서 세포 내부의 전위가 증가한다. 증가하던 전위가 역치에 도달하면 즉각적으로 세포막의 Na⁺ 통로가 열리면서 Na이온이 급속도로 빠르게 세포 내로 유입된다. 이 과정에서 새포 내외의 분극 상태가 붕괴는 탈분극이 시작 되고, 이온 이동에 따라 Phase 0~4단계의 활동전위 나타남.

Phase 0 : Na⁺ 이온이 빠르게 세포 안으로 유입
Phase 1 : Na⁺ 이온 유입 중단, Ca⁺⁺ 이온이 서서히 세포 안으로 유입
Phase 2 : Ca⁺⁺ 지속적인 유입
Phase 3 : 세포 안의 K⁺이 세포 밖으로 빠르게 빠져 나감
Phase 4 : Na-K pump

3)전도체계
동결절(SA node) : 60~100회/분
방실결절(AV node) : 40~60회/분
히스속(bundle of His)
좌우 각(bundle branch)
푸르키니예섬유(Purkinje fiber) : 20~40회/분

<심전도 파형과 군, 간격>
1)P파 : 심방이 흥분해 가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처음에 우심방과 상대정맥의 경계에 있는 동결절이 흥분하므로 우심방이 먼저 흥분한다.
P파 파형의 앞의 1/3은 우심방의 흥분을, 뒤의 1/3은 좌심방의 흥분을 나타내며, 가운데 1/3은 양쪽의 훙분이 합쳐진 상태을 나타내고 있다.
2)QRS군 : 심실의 흥분을 나타내는 가장 눈에 띄는 파형이다.
히스다발->우각과 좌각->푸르니키예섬유까지 한꺼번에 전도하고 심실의 흥분 (탈분극)이 일어난다. QR, S파의 3가지 파형이 모여 QRS군을 형성한다.
첫하향파동을 Q파, 첫 상향파동을 R파, R파에 이어지는 하향파동을 S파라고 정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