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18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2.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3.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하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_1
4.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하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_2

본문내용

1.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관해서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각각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먼저 민주주의에 대한 개념 정립을 해보도록 하겠다. 민주주의는 기본적으로 귀족 제도, 신분 제도, 입헌 군주제, 또는 독재 체제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민주주의라는 말 자체는 그리스어의 ‘Demokratia’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이 중 ‘Demo’는 국민이란 뜻이고, ‘Kratos’는 지배라는 뜻으로, 이 두 낱말을 합쳐 국민의 지배를 의미하고 있다. ‘국민의 지배’라는 어원을 담고 있는 민주주의는 여러 갈래로 해석되어 왔다.
1.2 민주주의의 여러 갈래
민주주의의 어원이 된 그리스 사회로 돌아가 설명을 해보도록 한다. 초기 그리스 사회에서 민주주의란 시민권을 가진 남자들이 다수결의 원칙 하에 정치/정책/사회적인 의사결정에 직접적인 권한을 행사하는 정부 형태를 의미했다. 이 제도를 ‘직접민주주의’라고 한다.

<중 략>

450만원 선에 달했다. 최하위층인 1분위 가구의 85만원 선의 5배가 넘는다. 또한 최근 통계청이 내놓은 사교육비 실태 조사 결과도 심각하다. 서울지역은 81%가 사교육을 받고 있었고 월평균 28만4000원(이하 비사교육자 포함)이 들어가는 반면 읍면지역 학생의 사교육비는 서울지역 학생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즉 부모가 고학력일수록 사교을을 많이 받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들간의 차이는 극면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민주주의와 시장경제간의 관계를 생각할 때 비정규직 문제와 빈부격차 문제는 항상 함께 이슈화되는 문제이다. 특히 빈부격차의 경우, 시장경제 체제 하에 자본주의가 지닌 치명적인 한계점으로 손꼽히고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1960년대에 정부 주도의 경제개발계획에 따라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우는 급속도의 경제발전을 이룩한 바 있다. 당시 최빈국에서 현재는 원조를 주는 국가로 경제력이 상승할 만큼, 한국의 경제 성장 과정은 개발 도상국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