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사결정의 심리학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7 | 최종수정일 2017.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제한된 합리성과 인간의 의사결정
2. 휴리스틱과 인지적 편향
3. 비의식 과정의 영향
4. 과거 경험에 대한 판단
5. 감성 예측의 오류와 편향
6. 확인편향
7. 선택 맥락 효과
8. 프로스펙트 이론과 프레이밍 효과
9. 목표와 의사결정
10. 시간적 맥락에 따른 선호의 변화
11. 부정성 편향
12. 판단과 의사결정, 그리고 행복

본문내용

1. 제한된 합리성과 인간의 의사결정
인간의 행동을 최적화의 관점에서 보면 합리적이지 않은 부분이 많다. 하지만 적응성의 관점에서 보면 이해될 수 있는 부분이 더 많아진다. 제한된 합리성은 계산 부하가 커짐에 따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 그에 따라 휴리스틱과 인지적 편향이 나타난다.

2. 휴리스틱과 인지적 편향
불확실한 현실에서 확률을 판단해야 할 때 사람들은 대표성, 이용가능성, 정박과 조정이라는 휴리스틱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편향이 나타난다. 대표성이란 주어진 범주와 비슷한 범주의 확률이 높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그에 따라 기저 확률 무시, 결합 확률 오류, 소수의 법칙, 우연 오해 등의 편향이 생긴다. 이용가능성 휴리스틱은 인출 용이성이나 상상 가능성에 따라 확률을 평가하는 편향이 나타난다. 정박과 조정 휴리스틱에 따라 정박되는 대상에 크게 좌우된다.

그 외에도 지나친 자신감, 사후판단편향, 통제의 환상 등을 가지기 쉬운데, 그것은 모두 우연이 발생한 일에서 지나치게 의미와 법칙을 찾으려는 인간의 속성에서 비롯된다.

3. 비의식 과정의 영향
점화를 통해 개념과 목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이 때 주로 사용하는 과제는 scrambled sentence test로 주어진 5단어 중 4단어를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무례함을 점화시키면 다른 사람의 대화를 끊는 시간이 줄어들고, 노인 개념을 점화시키면 걸음걸이가 느려진다. 목표는 개념과 달리 점화된 후 점점 그 강도가 증가하고, 목표가 달성되면 그 강도가 서서히 작아진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점화에 의해 “목표”도 활성화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