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자의 인간관 및 교육관의 특징을 정리하고 그것이 우리나라의 전통적 교육에 미 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6,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공자의 인간관
2. 공자의 교육관
3. 공자와 우리나라 전통교육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자는 기원전 약 500년경에 중국의 노나라에서 태어나 당시로서는 장수인 70여년을 살다 죽었다. 의학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당시로서는 상당히 오래 산 케이스라 생각한다. 자 자신은 ‘나는 젊었을 때 미천했었다.’고 고백한다. 또 그는 자신의 이상을 펴기 위해 벼슬을 줄 위정자를 찾아 여행을 떠나기도 했다. 공자를 이해하기 위해 당시의 상황을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 공자가 살던 시절은 바야흐로 춘추전국 시대였다. 왕의 권위는 땅에 떨어지고 제후들은 틈만 나면 자신의 군주의 자리를 탐했다. 제후의 가신이나 가신의 가신도 이것은 마찬가지였다.

<중 략>

나는 나고, 너는 너다 라는 생각보다 ‘너는 나고 너는 나다’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서로 모여살면 전쟁이나 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공자는 이러한 깊고 넓은 소망을 안고 인간다움의 근본을 사랑함 즉 仁(인)에 두었던 것이 분명해 보인다.
가장 훌륭하고 위대한 인물인 군자는 자신의 모든 목표를 ‘사람을 사랑하는 것’(愛人)에 두어야 한다‘고 공자는 밝히고 있는 까달이다.
애인이란 내 자신이 모든 사람을 사랑해야 함을 말한다.
그러면 사랑함의 출발은 무엇일가? 그것은 자녀가 부모를 모시는 것 (孝)와 사람과 사람이 서로아끼는 것 (弟)라는 것이다. 태어나게 한 부모의 은혜를 잊지 않고 감사하는 마음에서 사랑함의 씨앗이 트고 사람은 사람끼리 서로 믿고 의지하며 돕고 사는 것을 잊지 안혹 감사하는 마음에서 사랑함의 뿌리가 내린다. 효는 탄생에 대한 자연스러운 예禮 이며, 악樂이요, 제第는 인생에 대한 자연스러운 예이며 악이다. 그러므로 공자는 사람들에게 밝혀 준 사랑함(仁)이란 사람과 사람은 서로 공경해야 하고 서로 화합해야 함을 뜻하는 셈이다. 사람들이 서로 공경하는 것이 바로 예이고 사람과 사람이 서로 화합하는 것이 악인 까닭이다.

참고 자료

김석원 (2000) 역, 『논어』, 서울: 혜원출판사
오석종 (2001), “도덕과 교육의 전통윤리와 시민윤리의 조화”, 『도덕윤리과교육』, 제 13호, pp. 36~51.
정세구 외(2002), 『공동체주의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원문은 대다수 김석원 (2000) 역, 『논어』, 서울: 혜원출판사에서 발췌했음을 밝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