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현대문화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 한국의 전통 문화 중 현대에 들어서의 장, 단점을 이야기해 보자

* 좋은 성적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조문이란
2. 조문하는 방법
3. 한국 장례의 일반적인 성격
4. 한국 장례문화의 장·단점

본문내용

1. 조문(弔問)이란
조문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남의 죽음에 대하여 슬퍼하는 뜻을 드러내어 상주(喪主)를위문함. 또는 그 위문. 유의어로는 조상, 문상, 조위 등이 있다. 또한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조상(弔喪)과 문상(問喪)를 합쳐 조문이라고 한다. 조상은 고인의 죽음을 슬퍼하여 인사하는 것으로 빈소에 예를 갖추는 것이며, 문상은 ‘죽음을 묻는다’는 의미로 상주에게 상을 당한 것을 위로한다는 뜻이다. 이처럼 우리는 돌아가신 분과 평소에 교분이 있거나 상제들과 친분이 있는 사람들이 상가를 찾아 죽음을 애도하고 상제들을 위로하는 것을 예절이라 여겼다. 조문은 경건하고 엄숙한 마음가짐과 태도로 조문하여 슬픔을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중 략>

이것은 위생상 좋지 않다. 이런 이유로 장례식장에서 식사를 하지 않고 인사만 드리고 오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장례식장에 가서는 밥 한술이라도 뜨고 오는 것이 예의라 하지만 이런 음식이라면 먹고 싶지 않은 것은 당연할 것이다. 어떤 사람이 먹다만 음식인지도 모르는데 그 음식을 먹기란 정말 찝찝하지 않을까 싶다. 음식을 대접하는 사람은 먹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준비하는 것이 옳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장례식은 너무 슬프기만 하다. 물론 가족을 잃은 슬픔이야 크겠지만 죽은 이의 영혼이 좋은 곳으로 가길 바라면서 조금은 기분 좋게 보내주는 것이 떠나는 사람도 마음 편히 떠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