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적 위험의 한 사례(예를 들어, 노령, 장애, 교육, 의료, 주거 등등)를 들어, 관련 당사자(예를 들어, 노인, 장애인, 학생, 질병이 있는 사람, 전월세로 고민하는 사람 등)를 인터뷰하시오.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500원

목차

1. 서론
2. 인터뷰
3. 폐지줍는 할머니의 가난문제가 개인의 문제인가, 사회적 문제인가?
4. 인터뷰한 김씨할머니가 처한 문제와 불편함
5. 해결방안
6. 결론

본문내용

우리사회는 빠르게 세계화, 정보화가 이루어지면서 사회적인 변동폭이 커지고 있다. 기존의 질서가 빠르게 무너지고 새로운 질서가 세워지기 때문에, 자본주의적 질서도 재편되는 가운데있다. 신자유주의적인 질서가 급속히 도입됨에 따라서, 복지의 축소가 일상화 되었고, 저임금노동자들은 시간제근로자들로 분류되어 이제 고착화되기 시작했다. 더불어 기존의 연공서열등의 질서도 외환위기이후에 무너졌으며 오로지 만인이 만인을 대상으로 한 경쟁과 투쟁만 남아있는 것처럼 보인다.

얼마전, 세모녀 사건이 일어났다. 복지의 사각지대에 가려져 근무할 처지가 어려웠던 세 모녀는 지하 단칸방에서 함께 동반자살을 한 것이다. 아무리 노력하고 일해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구조적인 복지사각지대에서 세 모녀는 쓸쓸히 세상을 등졌고, 정부는 부랴부랴 복지사각지대를 점검하기 시작했으나 복지예산과 사회적 안전망을 새롭게 준비하기에는 턱없이 의지가 부족해 보인다.

물론 가난을 국가가 구제해줄 수 없으나, 최소한 먹고살게는 해줘야 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라 할 수 있다. 국민은 누구나 생존권을 헌법에서 보장받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노령으로 고민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인터뷰함과 동시에, 우리사회가 가지고 있는 노령의 문제, 고령사회의 문제의 대책과 대안을 고민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남기철. "노인일자리사업의 현황과 쟁점." 월간 복지동향 (2012): 15-2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