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론] 집단 따돌림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글은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로써,
여러분들에게 좋은 것을 주고자 작성했습니다
믿고 구입하셔서 공부하시거나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유형
3.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원인
2) 가정적 원인
3) 학교적 원인
4) 사회적 요인
4. 집단따돌림의 현황 및 실태
5. 현재의 서비스 현황
1) 국내 서비스 현황
2) 국외 서비스 현황

Ⅲ. 결론 (대책 및 예방방안)

본문내용

청소년기에 아이들은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넘어 또래왕의 관계를 중요한 사회적 관계의 축으로 삼게 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부모나 친척, 선생님보다는 친구들에게 중요한 타인으로서의 지위를 부여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들은 친구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데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과 갈등해결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

Sullian(1953)은 아동기에 동년배의 동성친구들과 맺는 치밀한 관계가 청소년기 이후 대인관계 적응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초기 어린 시절에 경험한 관계의 결핍까지도 보상해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친구관계는 인지적 발달을 자극하고 사회적인 상황과 관련된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환경에서 정서적 지지를 해줌으로써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당면하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가 건전한 친구관계의 형성이며, 친구관계에 문제가 있게 되면 건강한 발달과 적응에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친구관계 문제가 청소년의 발달과 성장에 이처럼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부모들은 자녀의 친구관계와 같은 사회적 적응이나 인성발달보다 학업에 지나친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다양한 통신매체의 발달 속에서 친구보다는 인터넷이나 PC통신 등 컴퓨터와 정보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사이버 공간에 몰두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핵자고 속에서는 과거처럼 친족이나 이웃, 공동체의 도움을 많이 받지 못하고 골목동무들과 함께 공동체적 생활을 익혔던 전통이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 사이에 은밀하게 혹은 매우 가혹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집단 따돌림 현상은 간과할 수 없는 현상이다. 집단따돌림은 따돌림의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들, 나아가 따돌림을 방관한 청소년들에게까지 심각한 무력감, 우울,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 및 학교적응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참고 자료

아동복지론 오정수, 정익중 저 ㅣ 학지사
아동복지론 공계순, 박현선 외 3명 저 ㅣ 학지사
아동복지론 윤혜미, 김혜래 외 1명 저 ㅣ 정목출판사
아동복지론 이재연, 박은미 외 3명 저 ㅣ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