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역보험 중간 예상문제 총 정리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해양대 무역보험 홍성화교수님 중간고사 예상 총정리입니다.
중요한 것만 내시는 분이라서 이 안에서 100%로 다 나온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간략하고 외우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 좋아요.

목차

1 위험관리의 의의, 기능, 과정
2 위험관리방법의 방법
3 재보험시장의 의미와 특징
4 로이즈의 의의와 특징
5 담보의 의의와 특징, 방식
6 공동해손

본문내용

위험관리는 개인이나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순수위험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순수위험으로 인한 손실을 방지하거나 손실이 일어나더라도 최소비용으로 손해를 최소화 시켜 기업이나 개인의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위험관리는 기업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손실 또한 최소화시킨다. 또한 경영관리 일부 기능을 분담하기 때문에 경영 효율도 높아지게 된다. 게다가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기업조직원의 단결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위험관리의 과정은 크게 다섯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위험의 인식(확인)을 한 후 위험의 분석을 한다. 위험 분석의 방법에는 직접방식과 간접방식이 있는데 간접방식을 먼저 사용한 후 직접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점검목록표, 재무제표, 작업공정표 등이 간접방식이며 직접 방식은 현장조사, 전문가의뢰가 있다. 여러 방식을 통해 위험을 분석한 후에는 위험을 측정해야하는데 손실의 빈도와 강도를 확률을 통해 측정하게 된다. 측정된 위험은 위험관리방법을 선택하고 그 이후 평가와 기록보관을 통해 feed back을 시행한다.

<중 략>

-선용품 투하
갑판 아래 비치되어 있던 중 투하되는 것으로 공동해손 한정.
-임의의 좌초
위험지역 벗어나거나 선박 침몰을 막기 위해 좌초하는 것은 공동해손으로 인정. 함께 발생한 선체손상도 공동해손.
-이초
좌초된 선박을 부양시키기 위해 추진기와 기관을 사용 중에 기계나 기관이 입은 손해.
-비상진입
통상 정박지에 정박하고 있는 것이 위험하다고 판단해 선박, 부두 손상 발생 예견하고 도크로 가다가 선박과 부두에 손상이 간 경우 공동해손.
-소화
선박화재로 해변 좌초 소화작업이나 선저에 구멍을 뚫는 경우는 공동해손.
-선체절단
위험 직면해 공동안전을 위해 선체 일부를 의도적으로 파괴하는 경우 공동해손.

참고 자료

국제무역보험론/권오지음/두남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