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모교육] 정신분석이론 학습을 통한 부모 교육 내용의 효율성 기여 (리비도의 개념과 단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성격의 발달, 인간의 정신구조)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정신분석 이론의 이해

2. 리비도

3. 리비도의 단계
(1) 구강기와 항문기
(2) 남근기
(3) 잠복기

3.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일렉트라 콤플렉스

4. 성격의 발달

5. 인간의 정신구조
(1) 원초적 자아 : id
(2) 자아 : ego
(3) 초자아 : superego
(4) 방어기제
(5) 정신분석이론의 부모교육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20세기 인간의 성장발달과 존재원리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정신의 구조와 정신 역동의 관점에서 나온 이론으로 1890년대 오스트리아 프로이트가 만든 이론으로 히스테리 정신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면담․치료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겉으로 드러난 뚜렷한 병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신병적 증상에 시달리는 것에 유의하였고, 인간은 그들이 뚜렷이 지각하는 의식 너머에 ‘무의식’의 세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받음을 발견하였다.

<중 략>

(1) 구강기와 항문기
구강기(oral phase)와 항문기(anal phase)는 입과 항문의 신체활동을 통해 리비도 욕구의 만족을 추구하는 시기로, 유아는 대개 어머니와의 일대일의 관계 안에서 매우 친밀한 정서적 유대를 형성함으로써 리비도 욕구를 충족시킨다.
영아는 어머니의 수유과정을 통해 구순점막의 감각적 충족을 가지지만, 점차 이유(離乳)를 하고 요도와 항문의 근육이 발달함에 따라 저장과 배설의 기능조절을 통해 쾌감을 갖게 된다.

(2) 남근기
남근기(phalic phase)에 이르게 되면 어머니 외 아버지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이러한 어머니-아버지-유아로의 확대된 3자 관계를 통해 다양한 심적 긴장과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유아는 이성의 부모에 대해서는 성적 애착을 가지는 반면 동성의 부모에게는 질투와 라이벌 의식을 가지는데, 그 대상이 성숙한 성인이라서 어린 유아가 대적할 수 없으므로 거세불안과 죄책감 같은 심적 긴장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중 략>

배고프고, 춥고, 고통스럽고, 만족을 느끼는 일차적인 수준의 근원적인 욕구를 관장하며, 이러한 욕구의 직접적인 충족과 긴장해소를 추구한다. 이성적․논리적 판단과정에 의한 만족의 지연과 같은 고차원적 정신과정을 허락하지 않으며, 즉각적인 충족만을 좇고 고통은 회피하는 쾌락원리에 의해 움직인다. 아동이 성장해 감에 따라 원형 그대로의 자아 본능은 사회환경의 영향과 경험을 통해 자아와 초자아로 순차적으로 분화되어 간다.

참고 자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