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모교육] 영아기의 부모역할 - 영아기의 양육적 돌봄, 사회적 돌봄, 가르치는 돌봄, 물리적인 돌봄, 영아기 부모의 자신 돌보기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양육적 돌봄
① 먹이기
② 이유와 고형식 주기
③ 영아기 수면
④ 보건과 의료
⑤ 배변훈련

2. 사회적 돌봄
① 의사소통하기
② 기본적 신뢰감 길러주기
③ 자율성 길러주기
④ 안정적 애착을 길러주기

3. 가르치는 돌봄

4. 물리적인 돌봄

5. 영아기 부모의 자신 돌보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출생 전의 태내환경은 온도, 양분 등이 거의 완벽하게 이루어져 있으나 출생 직후 신생아는 무력한 존재라 전적으로 성인에게 의존하게 된다. 영아의 어른에 대한 의존욕구는 생존에 필요할 뿐만 아니라 발달적 진보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태어날 때 아기의 두뇌무게는 성인의 25%정도이지만 3세에는 성인 두뇌의 90%에 이르게 된다. 영아기와 아동초기 동안 부모는 대부분 신체적, 정서적인 양육에 초점을 두어 아동을 돌보지만 점차 신체적인 돌봄은 감소하고 심리적인 돌봄이 증가한다.

① 먹이기
영아의 생후 1년간은 제1의 성장급등기라는 점에서 비추어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수적이다. 충분한 영양을 공급되지 못했을 때 영아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환경 내의 자극으로부터 움츠러듦으로써 에너지의 균형을 유지하려 하며, 이러한 위축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능력을 제한하게 되고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을 저해하게 된다.
영아의 수유와 수면시간 등에서 고유한 기질과 선호가 있음을 인식하고 이러한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빨기반사는 출생 시에 이미 발달되어 있으며 수유방식은 아기 출생 전에 결정을 내려야 한다.

<중 략>

처음으로 부모가 된다는 것은 가족을 이룬 성인에게는 중대한 적응을 요구한다. 첫 자녀는 새로 부모가 된 어머니와 아버지에게 양육기술을 길러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영아가 기본적인 신뢰감과 자율성을 획득하는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갖는 한편, 부모들은 “생산성”을 획득하는 발달과정에 새로운 도전을 받게 된다.
자녀를 낳게 되면 성인의 심리사회적 관심은 부모로서의 역할에 쏠리게 되며 부모 나름대로의 양육행동이나 부모-자녀간 상호작용 양상을 생각하고 발달시키게 된다. 양육에 대한 이러한 자기 조절양상을 기초로 성인은 부모로써 자신이 어떻게 행동할지, 자녀의 행동이나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평가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자녀를 위해 성취하고 하는 목표나 결과가 무엇인지를 확립하게 된다.

참고 자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