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통안전실태분석과 문제점 및 대안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어린이 교통사고 실태분석
1. 최근 교통사고 현황
2. 보행 중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3.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유형

Ⅱ.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원인과 문제점
1.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원인
2.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실시 현황 및 문제점

III.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과 대안
1.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2. 국외 사례

IV.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교통사고는 어린이 사망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OECD 국가 교통사고사망 연령층별 사망자 수 현황에 따르면 14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 구성비는 뉴질랜드가 6.4%로 가장 높으며, 우리나라는 4.4%로 OECD 26개 국가 중 21번째를 차지하여 26개국의 평균인 3.3%에 비해 어린이사망자 수 구성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 2008) 최근 10년간 14세 이하 어린이 사고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여 위험한 환경의 가장 대표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고, 2008년의 경우 161명의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사망했고 22,364명의 어린이가 부상을 당했다.

<중 략>

1) 어린이는 가장 관심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굉장히 충동적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 갑자기 튀어나올지 모른다.
2) 어린이는 자신이 운전자를 볼 수 있으면 운전자도 자신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차가 멈춰줄 것이로 생각한다.
3) 어린이는 자신이 다치기 쉬운 존재라는 것을 실감하지 못한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다치거나 죽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예측하지 못한다.
4) 어린이는 보통 어른들이 생각하는 상식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작은 차보다 큰 차들이 더 빨리 달릴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든지, 넓은 길은 위험하고 좁은 길은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차가 움직이는지 안 움직이는지 잘 판단하지 못한다.

<중 략>

1) 본인부터 무단횡단을 하지 않는다. 어린이 교통사고 중 보행 중 사망률이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판단능력, 집중능력, 위기대응능력 등 모든 행동능력이 부족하지만, 어른을 따라하는 모방능력만은 월등히 뛰어나기 때문에 어른들이 특히, 부모님이 자신의 편의를 위해 무심코 하는 무단횡단을 어린이가 모방하게 되는 것이고 이로 인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건설교통부 인터넷 홈페이지 자료
공단교통사고 종합분석센터 자료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홈페이지 자료
김경옥, 윤혜경. 『유치원, 초등학교 교통안전 교육실태 비교분석』. 2000. 안암교육학연구
최완석.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사고의 특성 및 안전대책에 관한 연구』. 1998.
허 억. 『엄마는 교통안전 선생님』.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