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백신의 미래전망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초 록

1. 서 론

2. 본 론
[1] 백신의 역사
[2] 백신의 원리
[3] 백신의 종류
[4] 불치병과 불확실한 치료약
[5] 최근연구 동향
[6] 백신의 전망

3. 결 론

본문내용

2) 백신의 원리
결핵균이나 천연두와 같은 세균은 대개 그 세균의 형태가 특정적이어서 쉽게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세균의 일부를 이루는 단백질을 인체에 투여하면 인체의 면역시스템이 이를 항원으로 인식하여 이 세균에 대한 방어군을 훈련시켜 놓는다. 인체의 면역시스템은 선천성 면역 반응(innate immune response)과 후천성 면역 반응(adaptive immune response)으로 나눠질 수 있다. 백신의 원리는 후천성 면역 반응의 두 가지 요소인 특이성과 기억에서 유래한다. 여기서 특이성이란, 면역세포들이 개개의 항원들을 직접적인 분자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식하고 반응하는 것을 말하며 기억이란, 어떤 특이적 항원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차후에 노출되는 동일한 항원에 대해 더 신속하고 더 강력하다. 이는 최초의 항원 노출이 항원에 반응성인 세포들의 증식과 분열을 유도하였고, 그 결과 항원에 반응성인 세포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후천성 면역 반응은 일단 인식한 병원체나 이물질에 대한 반응을 일으켜 그것을 제거하려 하는 과정으로 그 특징은 특이성과 기억으로 요약될 수 있다. 한편, 후천성 면역의 주역은 림프구(lymphocyte)인데 이들은 병원체를 특이적으로 인지한다. 림프구에는 크게 B 림프구와 T 림프구가 있다. 세포독성 T 림프구(cytotoxin T lymphocyto, CYL)은 표면에 외래성 항원들을 presentation하고 있는 세포들을 직접적으로 살해한다. 세포독성 T 림프구와 표적세포가 접촉하면 세포독성 T 림프구 내의 과립들이 접촉부위로 이동하고, 그곳에서 과립들의 내용들이 방출된다. 그 과립들은 퍼포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표적세포의 막으로 삽입되어 구멍을 형성한다. 그 외에도 과립에는 apoptosis(세포자살)을 일으키는 granzyme이 함유되어 있다. 또 다른 T 림프구인 T-보조세포(과 )는 세포-매개성 및 항체-매개성 면역반응들에 필수적인 활성인자들로 염증세포들과 보조세포들은 사이토카인들의 작용을 통해서 대식세포 효과세포들 및 B세포들을 각각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김우호 경상대학교 동물의학연구소
새로운 백신개발의 전망
보건복지가족부, 농림수산식품부
마우스 간암모델에서 TLR-7 agonist 보조요법으로 강화된 수지상세포 백신의 항암효과
(성영림 , 장진아 , 윤선옥 , 민미경 , 박수영 , 장자준 , 이정훈 , 황상연 , 김휘영 , 배용수 , 김윤준)
비감염 지원자에서 Helicobacter pylori 백신 근육 주사의 안전성 및 면역원성(서검석)
알츠하이머 병에 대한 경피흡수제 개발의 전망(최준호, 김대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