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 지식 빈칸문제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 독서의 특성
㈏ 글의 특성
㈐ 독서의 과정과 방법
㈑ 독서의 맥락
㈒ 독서의 역사와 가치
(바) 독서와 매체 언어

본문내용

① 의미 구성 행위로서의 독서의 특성을 이해한다. 글에서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 독서의 본질임을 인식하는 것은 능동적인 독자가 되는 데 중요하다. 독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이지만, 단순화하면 문자 기호를 해독하는 과정과 그 것을 바탕으로 의미를 이해하는 독해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독서를 ‘의미 구성 행위’로 본다는 것은 우선 기계적인 해독보다는 ‘의미’를 추구하는 독해에 무게 중심을 둔다는 것을 뜻하며, 다른 한편으로 독서는 글에 온전한 형태로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의미가 독자에게 그대로 ‘이송’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이나 경험 등을 활용하여 자기 나름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것임을 뜻한다. 따라서 독서는 의미를 추구하는 행위라는 점, 글의 의미는 어느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점, 글 을 읽을 때에는 자기의 경험, 지식, 신념 등을 적극적으로 동원하여 능동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점 등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중 략>

(바) 독서와 매체 언어 ① 문자 언어로 표현된 글을 읽을 때와 매체 언어로 표현된 글을 읽을 때의 차이를 이해한다. 이 내용은 문자 언어로 표현된 글을 읽는 것과 매체 언어로 표현된 글을 읽는 것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언어 자료를 읽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자 언어로 표현된 글을 읽는 방식과는 달리 매체 언어로 표현된 글을 읽는 경우에는 문자, 이미지, 사진, 소리 등이 결합하면서 형성하는 의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매체 언어를 형성하는 각각의 기호가 결합하면서 형성하는 새로운 의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동일한 목적과 내용을 가진 글이라도 그것이 문자 언어로만 표현되었는지 매체 언어로 표현되었는지에 따라 표현 방식이 달라지며, 그에 따라 글을 읽는 방식도 달라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