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학사상의 인간관과 교육관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4.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I. 서론
1. 동학의 발생배경
2. 동학의 기본사상
1) 시천주(侍天主)사상·인내천(人乃天)사상
2) 수심정기(守心正氣)
3) 후천개벽사상(後天開闢思想)
4) 보국안민(輔國安民)

II. 본론
1. 동학의 인간관
1) 하나의 생명체로서의 존엄한 인간
2) 주체성을 지닌 인간
3) 동등한 인격체로서의 인간
4) 태아부터 존중받으며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아동
5) 가변적이며 가능성의 자질을 지니고 있는 인간
2. 동학의 교육관
1) 동학의 인간교육관: “모심교육”을 통한 인간존중의 실천
2) 동학의 사회교육관: “영성교육”과 “생명교육”을 통한 상생의 사회지향
3) 동학의 역사교육관: “실천의 삶 교육”

III. 결론
- 동학사상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나라의 근대화를 앞당긴 대표적인 움직임 중의 하나는 동학농민운동이다. 그리고 그 근간에는 동학사상이 뿌리내리고 있다. 그렇다면 동학은 어떻게 발생되게 되었으며 그 기본사상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앞선다. 따라서 동학의 발생배경과 기본사상에 대해 먼저 알아본 후에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학에서는 인간을 어떠한 존재로 바라보았으며, 교육에 대한 관점은 어떠하였는지 알아보겠다. 그리고 이러한 동학사상이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동학사상의 발생배경

동학이 나타나게 된 시기는 조선후기이다. 그 당시의 정세는 각지의 반란, 외국의 간섭, 정치의 문란, 사회적인 불안과 긴장이 계속되어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이러한 시기에는 민중의 신앙적인 안식처가 필요로 하는데 이때 종래의 종교는 이미 부패 또는 쇠퇴하여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였고 이에 수운 최제우는 서학과 외세로 인한 민족적 뿌리의 동요를 막아보자는 목적아래 1860년 동학을 제창하게 되었다. 동학은 서학에 대항하여 동쪽 나라인 우리나라의 도를 일으킨다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동학은 이후 2대 교주인 해월 최시형에 의해 널리 보급되고 3대 교주 의암 손병희에 의해 1905년에 천도교로 개칭되었다.

동학은 한 개인의 사상이라기 보다는 단군신화의 한울림에서 시작되어 한국사상 속에 토착되어진 기성 종교인 유(儒)·불(佛)·선(仙)을 포괄적으로 통합, 조화하여 이를 토대로 만든 민족 고유의 사상이자 우리 고유의 생명사상이라 할 수 있다. 불교나 유교가 원래 지배층의 문화적인 의욕에서 외부로부터 수입되었고, 그 전파도 수직적인 하향이었는데 반하여, 동학은 처음부터 민중 속에서 싹터서 민중 속으로 뿌리가 뻗어 수평적인 경로를 밟아 퍼져갔다. 동학이 뒷날 동학농민운동 당시 그토록 많은 민중들의 호응을 얻게 된 것도 이러한 민중적인 사상 때문이었다.

2. 동학의 기본사상

1) 시천주(侍天主)사상·인내천(人乃天)사상

시천주 사상은 동학의 가장근간이 되는 사상으로 모실 시(侍), 천주(天主), 즉 시천주는 천주님을 모신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