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심정맥관 삽입과 간호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중심 정맥관의 정의
(2) 중심정맥관의 종류
(3)중심 정맥 카테터의 삽입
(4)헤파린 희석액 만들기 및 카테터 주입법
(5)중심정맥 카테터를 이용한 혈액채취
(6)중심정맥 카테터의 드레싱 교환
(7)중심 정맥관의 합병증
(8)중심정맥관 Lumen
(9)참고자료

본문내용

중심정맥 카테터는 쇄골하정맥, 경정맥, 대퇴정맥 등 큰 정맥을 통해 카테터 끝이 상대정맥이나 상대정맥과 우심방의 연결부위 또는 하대 정맥에 위치하게 하는 정맥관이다.

비터널 카테터 - 응급 상황에서 쇄골하 정맥이나 경정맥을 천자하여 삽입하는 것으로 정맥을 빨리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바로 혈관으로 삽입되므로 감염 위험이 높아 단기간 사용된다.
터널 카테터 - 쇄골하 정맥을 천자하여 카테터를 쇄골 하 정맥에서 흉골과 유두까지 터널을 만들어 흉벽으로 추구를 만들어 감염의 위험이 적다. 장기간의 계속적인 약물 주입용으로 사용된다.

<중 략>

중심 정맥 관에는 Lumen이 1개에서 3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는 약물 투약, 채혈의 목적에 따라 그 사용 용도가 다르다. 보통 사용되는 것이 2-way Lumen이다. 갈색과 흰색으로 구분되는데, 갈색은 큰 혈관과 연결되고 흰색은 얇은 혈관과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갈색 lumen은 채혈의 목적으로 이용되고 흰색 lumen은 주로 약물투여에 이용된다.
①채혈 : 손을 씻고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한다. 헤파린 캡을 소독 한 후 무균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헤파린 캡을 열고 lumen의 수액을 5cc정도 버린 후 새 주사기로 원하는 양의 채혈을 한다. 그리고 무균적으로 생리식염수를 주입(flush)한 후 헤파린 희석액 4cc를 넣는다. 혈액을 채취할 때는 양쪽 lumen으로 들어가는 수액을 모두 잠근 후 채혈하고 반드시 생리식염수 주입 후에 주입하던 수액을 연결한다.


참고 자료

제2판 기본간호학, 계축 문화사, 변영순 외
http://www.innurse.wo.ro/
http://ewha82.new21.net/study/cvp.htm
백혈병 클리닉, 군자 출판사, 성주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