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파이란에 나타난 차별 유형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파이란 장면 발췌
2. 파이란 장면 해석
3. 파이란 영화 전체 분석

본문내용

파를 다듬으며 할머니가 한국말을 가르쳐 주는 장면이다.(장면설명2)

유형 설명 -처음에 파이란이 왔을 때 할머니는 “ 말도 안통하고 뭔일을 시켜먹냐 그래요, ” “남자들이 몰라서 그렇지 빨래 하는 게 여간 힘든 일이래요“ 라는데, 이는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과 다문화 여성이라는 선입견으로 중국인인 파이란을 거부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따라서 이 장면은 다문화 여성에 대한 부정적 인종 차별을 표현한 것이다.

장면 설명 1-2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나 세탁소 청소를 하고, 추운겨울 날 맨발로 빨래를 하는 것을 보고 할머니는 “ 야가 요 인간세탁기라 인간세탁기.” 라고 하며 감탄을 하면서 새 하얗게 세탁 된 빨래들이 보이며 청량한 음악이 나온다. 그 후 함께 둘러앉아 파를 다듬으며 할머니는 파이란 에게 직접 한국말을 가르쳐 주고, 세탁소 일을 맡기기 시작한다.

유형 설명
1) 할머니 - 할머니가 자신의 일감을 나눠주기도 하고 한국말을 가르쳐주기도 한다. 자신의 역할을 분담해준다는 것은 파이란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었다는 의미로 긍정적 유형의 국가적 편견 해소에 해당한다. 이 모습 뒤에 나오는 청량한 음악은 파이란에 대한 할머니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함을 표현하는 감독의 의도이다.

2) 파이란 - 처음에 파이란은 물을 틀고 혼자 우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대인 관계에 있어 고립 된 자신에 대한 애처러움을 나타낸다. 그후 한국말을 배운 파이란은 할머니에게 서툰 한국말로 “감사합니다” 라며 인사를 한다. 이런 점에서 “감사합니다” 라는 말은 그런 자신을 받아준 할머니에 대한 고마움과 이후 할머니와의 대인 관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담겨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