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감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문헌고찰
2. Case study
3. 간호과정

본문내용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나 하부 호흡기계를 침범하며 갑작스런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한다. 독감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세계에서 발생하며, 계절 구분이 있는 지역에서는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되고 있다. 독감은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이나 소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의 발생이 증가하므로 중요하다.

<중 략>

65세 이상의 노인과 심폐질환, 당뇨, 응고장애, 만성 신장 질환, 면역억제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서 합병증이 많이 발생한다. 임신 2기나 3기의 산모나, 2세 미만의 영아도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성이 크다. 폐렴이 가장 심각한 합병증이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자체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나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되어 세균성 폐렴이 생기면서 나타나기도 한다. 소아에서는 독감 증상이 좋아질 무렵에 갑자기 구토나 흥분 상태가 나타나 경련과 같은 중증의 뇌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사망할 수 있는데, 이를 라이 증후군이라고 한다. 이는 아스피린 복용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잘 구분되지 않는 감기 증상이 있는 소아에게 아스피린을 먹이면 안 된다. 그 외 보통 근육의 염증, 심장근육의 염증, 심장을 둘러싸고 잇는 심낭의 염증도 생길 수 있으며, 뇌염과 같은 신경계 합병증도 일으킬 수 있다.

<중 략>

계획&수행
① 체온을 측정한다.
② 오한의 여부를 관찰하고 체온이 심하지 않을 시에는 집에서 마사지를 하도록 교육한다.
③ 수분을 많이 섭취하도록 교육한다.
④ 주기적으로 환기를 하도록 한다.
이론적 근거
1. 지속적인 체온상승은 다른 질병을 유발 할 수 있다.
2. 대류현상을 이용해 열을 발산시킨다.
3. 탈수증상을 확인하여야 하며, 수분을 보충하는 것은 체액을 증가시켜 체온조절을 도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