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차대조표 용어정리 (코스트 공학,대차대조표,balance sheet,무형자산,유형자산,자본조정)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1 | 최종수정일 2014.07.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B/S)
2 자산(assets)
3 고정자산(fixed assets)
4 유형자산(tangible assets)
5 무형자산(intangible assets)
6 부채(liabilities)
7 자본(equity)
8 자본조정(capital adjustments)
9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차대조표(balance sheet, B/S) : 특정시점의 재무 상태를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상세하게 보여줌으로써 기업의 유동성, 지급능력 및 재무구조의 안정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표이다.

자산(assets) : 재산적 가치가 있는 모든 재화와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 국제회계기준에서는 자산을 '과거 사건의 결과로서 특정 기업이 지배하며, 그로부터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그 기업에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으로 정의한다.

유동자산(current assets) : 현금과 대차대조표일로부터 향후 1년 또는 정상영업주기이내에 현금화(판매)할 목적으로 소유하는 자산의 총칭이다.
당좌자산 : 재고 자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높은 유동자산으로 현금, 예금, 외상매출금, 유가증권 등이 있다.
현금 및 현금등가물 : 당좌예금, 보통예금, 취득 당시 만기 3개월 이내의 채권 등이 있다.
단기금융상품 : 금융기관이 취급하는 정형화된 단기금융상품 중 만기가 1년 이내에 도래하는 것을 말한다.

<중 략>

장기미지급금 : 주된 영업활동과 관련이 없는 토지, 비품, 건물 등의 유형자산과 유가증권 등의 취득이나 처분과정에서 발생한 채무 중 그 기간이 1년을 초과한 미지급금.
현재가치할인차금: 채권, 채무의 명목상 가액과 현재가치의 차액으로 당해 채권, 채무의 명목상의 가액에서 차감하는 형식으로 기재한다.
파생상품부채 : 파생상품은 일정한 권리/의무를 가지는 계약이고 기초변수에 따라 여타 금융상품과 마찬가지로 공정가액이 변동하므로, 이로 인한 의무의 가치를 부채로 표시한다. 그 중 행사가능일까지의 기간이 1년 이상이면 고정부채로 분류한다.

참고 자료

김광윤(2005),『최신 회계원리』, 도서출판 범한, pp. 58-359.
한봉희, 김호중, 황호찬(2003),『회계원리』, 창민사, pp. 62-340.
손기원(2001),『기업회계기준과 실무전략』, 지혜미디어, pp.50-38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