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생활교육 과제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11 | 최종수정일 2015.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부부 관계향상 프로그램 “ 결혼 전에는 그러지 않았는데....결혼 초기 부부의 의사소통능력증진을 중심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 자료
2 부부관계10계명
3 사티어(Satir) 의사소통 이론
4 Satir 의사소통 유형 검사지
5 TA검사지
6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 위한 교육 프로그램

본문내용

부부는 대개 상처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난다. 행복한 부부는 서로의 어린 시절 상처를 이해하고, 협력 관계로 나아간다. 이마고(IMAGO) 부부관계치료는 부부관계, 더 나아가 가족, 자녀관계, 인간관계의 치료를 위해 하빌 헨드릭스 박사와 헬렌 헌트 박사 부부가 개발했다. 이혼을 결심했던 부부 10쌍 중 9쌍이 이마고 부부워크숍 참가 후에 부부관계가 회복되었다는 임상결과가 밝혀지면서, 미국의 인기 토크쇼 오프라 윈프리 쇼에 이 프로그램이 17회나 소개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제은 한국가족상담협회장(숭실대 상담심리전공 교수)이 아시아 최초로 국제공인 이마고 부부치료전문가 자격을 취득했다.

<중 략>

사티어는 인간의 역기능 근원은 인간의 자존감, 가족규칙, 의사소통의 방식, 지역사회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보았다. 그중에서도 가족들이 자신과 다른 가족에 대해 어떻게 느끼며 반응하는 정서적 수준과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졌다. 다시 말하면, 사티어는 정직하고, 직접적으로 의사소통방법에 관심을 가지면서 가족이 그와 같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왔다. 동시에 가족들이 자존감을 발전시키도록 융통성이 있으며 합리적인 가족규칙을 발견하도록 촉진하였다. 사티어의 의사소통유형은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으로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적, 산만 형으로 분류하였으며 기능적 의사소통유형으로는 일치 형을 효율적인 의사소통유형으로 설명하였다.

1)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 형으로 구분되며 일 치적으로 의사소통이 될 때 자아존중감이 높아진다.

① 회유형
회유형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의 기분을 맞추려고 애쓰는 유형이다. 결국 자기가치나 자신의 감정보다는 다른 사람이 기분상하지 않게 하는데 열중한다. 무조건 남에게 동조하거나 비굴한 자세를 취하고, 문제가 생기면 자기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여 잘못을 빌고 비난을 감수한다. 이들은 스스로 자존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힘을 포기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