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물생리학, 피토크롬] 피토크롬 색소의 광가역성과 생리적 역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07.11 | 최종수정일 2014.08.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피토크롬 색소가 식물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피토크롬이란?

2. 피토크롬 색소의 광가역성

3. 피토크롬 색소의 생리적 역학
1) 저플루언스 피토크롬 반응
2) 초저플루언스 피토크롬 반응
3) 고복사조도 반응

본문내용

피토크롬은 적색광(R)과 근적외광을 주로 흡수하는 광수용체로 거의 모든 식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피토크롬은 두 가지 안정한 상태로 존재한다. 첫째는 스펙트럼의 적생부분(R 또는 665nm)을 가장 잘 흡수하는 형태로, 둘째는 근적외선 부분(FR, 730nm)을 가장 잘 흡수하는 형태이다. 피토크롬은 어느 식물체나 다 가지고 있으며 씨의 발아에서부터 개화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발달에 관여한다.
분자생물학정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고등식물에 여러 개의 피토크롬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대부분의 피자식물에서는 최소한 3가지의 서로 다른 피토크롬들이 있다(phy A,phy B, phy C). 가장만은 연구가 이루어진 애기장대에는 5가지의 피토크롬이 있다. 이들 피토크롬의 차이는 단백질에 있다. 색소단은 모든 피토크롬에 있어서 동일하다. 서로 다른 피토크롬은 서로 다른 조직에서 서로 다른 발달 시기에 발현되며 서로 다른 빛에 대한 반응을 배개한다. 피토크롬은 또한 다른 광수용체와 발달 자극뿐 아니라 자신들끼리도 상호작용을 하면서, 최근 다른 연구에서 보다 도전덕인 분야의 복잡한 신호전달 경로를 보인다.

<중 략>

피토크롬의 의해 매개되는 효과는 그들의 에너지 요구를 기초로 하여 3가지 범주로 편리하게 나눈다. 첫째로 저플루언스 반응(low fluence response, LFRs)으로 알려진 고전적인 적색광과 근적외광에 의한 광가역적 반응이다. 둘째로 LFRs보다 더 낮은 광량의 적색광에 의해 유도되는 초저플루언스 반응(very low fluence response, VLFRs)이다. 마지막으로 보통 FR이나 청색광으로 수 시간 또는 그 이상의 지속적인 조사를 필요로 하며 실제광도에 의해 반응이 좌우되는 고복사조도 반응(high irradiance reactions, HIRs)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