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방문간호 골관절염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보건소 실습 때 방문간호 나가서 뵈었던 할머니를 대상자로 한 케이스스터디입니다.
골관절염이셨고 문헌고찰, 간호과정 또한 충실히 작성하여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간호문제 기록지
2. 문헌 고찰
3. 자료수집
4. 간호과정
5. 느낀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골관절염은 비염증성의 진행성 관절질환으로, 활액관절에 있는 관절연골이 퇴행하고 소실되는 것이 특징이다. 골관절염은 가장 흔한 관절의 문제로 노인에게 많이 나타난다. 특히 고관절과 무릎관절처럼 체중부하를 많이 받는 관절의 연결부와 척추나 손 등에 잘 생기고, 관절 면의 뼈가 과밀하거나 과잉 증식됨에 따라 관절 간격이 좁아져 점점 늘리는 양상을 보인다. 원발성 골관절염은 노화와 관계되나 최근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원발성 골관절염이 가장 흔하며, 속발성 골관절염은 다른 근골격계 질환에서 초래된다. 골관절염은 손이 침범되는 결절성과 손이 침범되지 않는 비결절성으로 구분한다.
관절이 침범되면 밝고 투명한 정상 연골이 불투명해지며 노랗게 된다. 또한 갈라지고 궤양이 생겨 엷은 조각으로 벗겨지거나 움푹 들어간 자국이 생긴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연골이 갈라지고 깊은 골이 생기면서 침식되어 완전히 벗겨지면 연골 밑의 뼈가 관절로 완전히 노출된다. 이곳에 신생골이 형성되면서 뼈의 증식과 비후가 일어난다. 이때 골낭종과 속발성 활액낭염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결국 아탈구(subluxation)와 관절기형이 생겨 부동 ? 통증 ? 근경련과 염증 등을 초래한다.

2. 원인
원발성 골관절염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연령,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등이 위험 요소로 알려져 있다. 중년 이후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 빈도가 높아지며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호르몬대체요법을 하지 않는 폐경기 여성 등이 이환되기 쉽다. 가족력도 관계가 있으며, 비만이 있는 경우 정상인보다 2배 이상의 발생률이 높고 이때는 주로 체중부하 관절에 나타난다. 심한 운동이나 과다한 사용으로 생긴 손상도 골관절염의 요인이 되며, 관절에 반복적인 체중부하가 심한 직업인이나 운동선수도 위험 요인을 갖고 있다. 운동 부족이 근소실을 초래하여 골관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근육조직이 관절을 지지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일곱 째판 II, 김금순 외, 수문사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 블로그 ‘Happy Virus의 전파를 꿈꾸는 Enjoy Nurse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