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심장시술(CAG, PTCA, CSP, PCI) 후 퇴원교육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4.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심장파트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심장시술(CAG, PTCA, CSP, PCI) 후 퇴원교육입니다.

목차

1. 관상동맥이란?
2. 관상동맥질환이란?
3. 관상동맥질환의 진단법
4. 관상동맥질환의 치료법
5. 퇴원 시 교육내용

본문내용

1. 관상동맥이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혈관을 말하며 이 혈관은 평생 끊임없이 수축이완 운동을 해야 하는 심장근육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중요한 혈관입니다.

2. 관상동맥질환이란?
관상동맥에 동맥경화 현상(혈관벽에 지방질의 침전물이 쌓여 좁아지거나 막히는 현상)이 발생하여 혈관벽이 좁아지면 피의 흐름이 줄어들게 되고 심장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게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혈액공급 부족으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를 협심증이라고 하며, 심한 경우는 혈관이 단전 폐쇄 되는데 이는 급성심근경색증이나 급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관상동맥질환의 진단법
관상동맥질환의 진단을 위해 심전도, 운동부하검사(TMT), 흉부 방사선 촬영, 혈액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핵의학 검사, 24시간 생활심전도 등의 기초 검사를 통해 관상동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추가 정밀검사를 위해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관상동맥의 어느 부위가 얼마만큼 좁아져 있는지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으며 최선의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 관상동맥조영술(CAG: Coronary Angiography)
1) 관상동맥조영술이란?
1.5-2mm 정도인 가느다란 관(심도자)을 사타구니의 혈관이나 손목 혈관을 통해 심장 및 혈관 각 부위에 삽입하여 혈관이 잘 보이도록 해 주는 약물(조영제)를 투여하여 방사선 촬영을 하면서 움직이는 심장과 관상동맥을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관상동맥 조영술은 막힌 혈관의 부위와 심한 경로를 밝혀주는 중요한 방법이고, 약물로 치료할 것인지 관상동맥 확장술을 받을 것인지 수술한 것인지 등의 향후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검사입니다.

2) 시술과정
(1) 면도된 검사부위를 소독하고 국소마취를 한다.
(2) 카테터를 심장까지 삽입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