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Y 골반내감염

저작시기 2013.09 |등록일 2014.07.10 | 최종수정일 2015.06.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강동성심병원 부인과병동에서 했던 케이스스터디입니다.
교수님께서 잘했다고 칭찬하셨을 뿐 아니라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기초 자료 수집
3. 진단을 위한 검사소견
4. 투약
5. 간호문제 및 간호과정
6. 실습소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관으로 부터의 감염이 자궁내부를 거쳐 나팔관을 통해 퍼지거나, 혈관이나 임파선을 따라 세균이 골반강 내로 퍼져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골반염이란 질염이나 경부염이 치료 되지 않고 방치되어 자궁을 통하여 나팔관이나 골반 내에 까지 염증이 진행된 상태를 말하는 데 간혹 염증이 심하여 농양(고름 주머니)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골반 염증성 질환은 초기에는 뚜렷하지 않으며, 자궁 하부에 침입된 경우 여러 세균들의 상행성 감염에 의해 2차적으로 나타난다. 병의 경과는 침범한 세균에 대한 개체저항과 균주들의 종류와 독성에 따라 달라진다. 난관 침입은 1차적으로 침범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난소와 복막의 병변으로부터 침범된다. 이것은 이런 장기들이 자궁과 난관에 인접해 있고 전체골반 장기의 임파선과 혈액 공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난관에 침범된 정도와 난소와 골반성 복막으로부터 전이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생식기 감염의 증후는 종종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비록 자궁 내막 표면에 분명한 병변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전신적으로 뚜렷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데, 이것은 자궁 자체의 염증성 침범에 대한 약간의 면역이 있기 때문이다. 이 혼합형 증후군을 골반 염증성 질환이라 한다.

2. 원인
1) 감염경로
① 골반염은 대부분 여성의 질로부터 침입한 각종 세균이 자궁을 따라 상향 이동하여 발생한 2 차 감염이 주된 원인이 된다.
② 우선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관으로부터 감염이 시작되어, 여러 가지 세균이 자궁 경부의 원추 형 상피세포를 따라 자궁의 윗 쪽으로 서서히 퍼지게 된다. 그러나 대 체로 자궁 자체는 염증 에 다소 면역이 있기 때문에 자궁내부를 따라 위로 올라온 세균들이 다시 난관의 내부를 따 라 퍼지거나, 혈액 혹은 임파선을 따라 골반 내로 전파된다.

참고 자료

하영수 외, 「모성신생아 여성건강간호학I」, 신광출판사, 2013
하영수 외, 「모성신생아 여성건강간호학II」, 신광출판사, 2013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