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기적유전자 독후감/감상문 (chapter 3,4,6)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07.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목그대로 리처드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독후감입니다.
전체적인 설명이 크게 잡혀있긴하나 Chaper 3,4,6에 집중되어 유전자에 대한 설명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이 레포트로 글쓰기 과목에서 A+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유전자>의 정의
2. <유전>의 특징
3. <돌연변이>란?
4. 이기적 유전자
5. 느낀 점



본문내용

▶ <유전자>의 정의
이 부분의 주요 내용으로는 Chapter의 이름 그대로 ‘불멸’과 ‘코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DNA라고 하는 분자(뉴클레오티드 A, T, G, C들의 조합 : 인산-당-염기의 결합의 분자, 염기부분에 각 아데닌, 티민, 구아닌, 시토신이 온다)의 상보적 결합(A와 T는 이중결합, C와 G는 삼중결합)에 따라 사슬이 만들어 지고, 이것은 이중나선 형태를 이루어 사다리 두 개가 꼬인 듯 한 형태를 취합니다.
이것을 우리는 DNA, 즉 저자가 말하는 ‘자기복제자, 코일’이라고 부릅니다.

<중 략>

▪유전자 발현이라고 하는 단백질 제조의 간접적인 통제자 역할
유전자 발현 과정이란, DNA가 RNA라는 분자로 전사되고, 또 그것이 여러 가지 과정을 통해 아미노산으로 번역 된 후 아미노산이 4차구조를 이루어 단백질을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단순히 말해 A, T, G, C의 뉴클레오티드 알파벳으로 쓰인 암호화된 메시지가 단순한 기계적 방법으로 별도의 알파벳으로 번역되고, 이것이 아미노산의 알파벳으로 되어 단백질 분자를 하나하나 읽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 략>

저자는 이 책에서 다양한 돌연변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돌연변이는 예상치 못하게 개체의 표현형이 달라지는 현상을 뜻하는 데, 점돌연변이는 그 중에서도 DNA복제 과정이나 유전자 발현 과정 중에서 뉴클레오티드 하나의 오류로서 표현형이 달라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또한 상동 염색체의 일부가 양단으로 잘려서 서로 바꾸어 반대의 위치에 붙는 경우, 잘린 후 전혀 상관없던 염색체에 붙는 경우 등 다양한 돌연변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이러한 돌연변이 현상을 새로운 유전단위가 만들어지는 방법 중 하나라고 소개했습니다. 만약 양쪽이 존재할 때만 유효하게 작용하는 2개의 시스트론의 경우 아마도 역위에 의해 다른 유전자에서 이미 1개의 시스트론이 존재하는 유전자로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고, 2개의 시스트론이 만나 자연선택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표현형이 나타난다면 그 유전단위는 미래의 개체군 내에 퍼지게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