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실 사전학습

저작시기 2014.02 |등록일 201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간호술기
II. 약물: 효능
III. 질병명 : 정의, 주 증상

본문내용

우선순위별 분류법(Triage)
triage란 응급센터에서 환자가 도착하는 동시에 신속하게 의학적인 평가를 함으로써 중증도를 판단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진료가 환자에게 신속하게 제공되도록 하는 것이다. 분류시에는 중증도 분류표의 4가지 색상을 이용하게 되는데, 가장 긴급한 환자는 적색으로, 수술을 요하는 정도의 응급환자는 황색으로, 경증인 경우는 녹색으로, 현장에서 이미 사망하였거나 생존가능성이 희박한 경우에는 흑색을 사용한다. 최초의 사정으로 중증도 분류에 따라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의 정도가 심한 적색환자들부터 우선적으로 치료를 시행하게 되나, 위의 순위는 환자의 최초 사정에서 미쳐 발견하지 못한 상해가 부가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재사정을 시행하여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를 변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중 략>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협심통(90%이상) 이다. 흉통의 부위와 양상, 방사부위 등은 안정형 협심증과 비슷하나 그 강도가 훨씬 심하고 30분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가슴에 무겁ㄱ[ 짓눌리고, 격렬하고 쥐어짜는 듯한 심한 분쇄통이 휴식이나 니트로글리세린으로도 완화되지 않는다. 또 10~15%의 환자에서는 막연한 불편감이나 쇠약감, 숨이 차거나 소화불량 등을 호소하며 이는 노인이다 당뇨병이 있는 심근경색에서 볼 수 있다.
호흡곤란
심근경색의 초기에는 카테콜라민의 교감신경계 자극으로 발한과 말초혈관 수축작용이 강하게 일어나서 발작 직후에는 일시적으로 혈압이 상승하나 좌심실 심근의 20%정도에 괴사가 오면 심장의 수축력 저하로 심부전이 발생 된다. 괴사심근의 수축력 저하로 인한 심박출량의 감소로 저산소증, 소변량이 줄어들고 폐울혈로 진행되면서 환자는 호흡곤란을 호소한다.
오심과 구토, 불안
심한 통증으로 구개 반사가 자극되어 오심과 구토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증상은 또한 경색된 심근 부위에서 시작된 혈관미주반사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