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기법(방법)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1. 로빈스의 경청기법
2. 듀브린의 경청기법
3. 데이비스의 경청기법

Ⅱ. 상대를 존경하고 신뢰감을 조성하라.

Ⅲ.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물을 제거하라.

Ⅳ. 적시적인 피드백을 하라.

본문내용

조직생활은 커뮤니케이션의 연속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고 못하는 것은 자신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욱이 비즈니스의 세계는 나날이 복잡하여지므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화와 질적 개선이 거듭 요망되고 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체득과 의식적인 실천은 인간관계의 개선, 원활한 조직분위기의 조성, 기업의 안정과 성장에도 직결되는 것이다.

1.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효과적인 대화능력은 자신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 못지않게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성껏 들어주는 수용의 자세가 병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
적극적인 경청 이란 소리를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려 있는 동기나 정서 에 귀를 기울여 듣고 이해된 바를 상대방에게 피드백 하여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것은 평가 ? 의견 ? 충고 ? 분석 ? 의문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의미하는 것 그 자체가 무엇인가를 이해하며 듣는 것을 의미한다. '경청'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수준으로 구분될 수 있는 데 투사적 경청이 메시지를 상호 잘 이해할 수 있는 단계이다.
첫 번째는 최저한의 경청(marginal listening)이다. 이는 대부분의 메시지가 들리지도 않고 이해되지도 않는 경우를 말한다.
두 번째는 평가적 경청(evaluative listening)이다. 이는 수신자가 수용되지 않는 바를 들으려고 주의 깊게 경청하며 경청이 끝나면 불완전한 메시지에 대한반응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상대방의 말꼬리를 잡기 위해, 자신의 논리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변명하기 위해, 공격의 빌미를 찾기 위해 경청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세 번째는 투사적 경청(projective listening)이다. 이는 수신자가 메시지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으면서 경청하여 송신자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극적 경청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을 잘 이해하면서도 왜 적극적인 경청을 하지 못할까P그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