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갈등의 유형과 인식의 변화 - 갈등의 형태(종류), 갈등에 대한 인식변화, 갈등과 집단구성원의 행동변화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갈등의 원천에 따른 유형
1. 목표갈등
2. 인지갈등
3. 감정갈등
4. 행동갈등

Ⅱ. 갈등의 수준에 따른 유형
1. 개인적 갈등
2. 개인 간 갈등
3. 집단 간 갈등
4. 조직 간 갈등

Ⅲ. 갈등에 대한 인식의 변화

Ⅳ. 갈등과 집단구성원의 행동변화
1. 집단 내적인 변화
2. 집단 외적인 변화

본문내용

하지(B. J. Hodge)는 갈등의 유형을 역할갈등, 논점(issue)의 갈등, 상호작용갈등으로 구분하였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갈등의 유형은 갈등이 발생하는 원천에 따라 목표갈등, 인지갈등, 감정갈등, 행동갈등으로 구분하고, 갈등의 수준에 따라 개인적 갈등, 개인 간 갈등, 집단 간 갈등, 조직 간 갈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갈등을 바라보는 시각도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부정적인 시각에서 긍정적인 시각으로 점차 변화되면서 오늘날에는 갈등의 순기능에 대한 관심이 점증하고 있는 추세다.

1. 갈등의 원천에 따른 유형

(1) 목표갈등(goal conflict)

이는 바라는 목표나 결과가 개인, 집단, 조직의 내부 또는 사이에서 양립할 수 없는 동일상황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말한다. 즉, 두 개 이상의 상이한 목표를 추구할 때 어느 목표를 추구해야 할지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한다.

(2) 인지갈등(cognitive conflict)

이는 아이디어 또는 사고가 양립할 수 없을 것으로 지각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갈등이다. 즉,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나 의견이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3) 감정갈등(affective conflict)

이는 감각이나 감정이 양립할 수 없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갈등이다. 즉, 개인이나 집단의 감정이나 정서가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부합되지 않을 때 나타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