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과정, 유형(형태), 구성요소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Ⅱ.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구성요소
1. 송신자
2. 암호화
3. 메시지
4. 전달매체
5. 해독
6. 수신자
7. 피드백
8. 잡음

Ⅲ.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구어적인 것
2. 문서적인 것
3. 비언어적인 것

본문내용

인간의 만남이 인간 상호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물리적인 측면을 말해 준다면, 의사소통은 그 만남에 혼을 불어넣는 일라고 할 수 있다. 상호 주고 받는 언어와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우리는 만남의 성격을 규정한다. 아무리 오랜 시간 만남의 기회를 가졌다고 해도 서로가 대화와 의사전달 과정을 통해 이해하고 공유하는 부분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그 만남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만남의 특성을 결정짓고 그 만남을 우리 삶의 일부분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우리는 그동안 이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을 무조건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대로, 어려서부터 배운 대로, 우리의 생각, 느낌 및 감정 등을 주고받으면 되는 것으로만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과정은 우리의 생각만큼 간단하지도 않고, 단순하게 삶의 일부분으로 접어둘 성질의 대상도 아니다. 어쩌면 우리의 인생을 겪어나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지도 모른다.

I.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용어는 라틴어의 'communu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공통적으로 나누어 갖는다는 의미이며, 언어와 같은 공통적으로 이해되는 상징적(symbol)인 수단에 의해 행해지는 개념의 교환 과정을 말한다.
커뮤니케이션이 한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연결시켜 주는 교량(bridge) 역할을 한다고 볼 때 그것은 어떤 형태 의 관계를 형성 ? 유지시키는 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 에서 보면 삶은 커뮤니케이션의 연속을, 그리고 죽음은 그것의 단절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 모두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임에 틀림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