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티베이션(동기부여)의 과정이론 - 기대이론(브룸의 기대이론, 포터와 로울러의 기대이론,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브룸의 기대이론
Ⅱ. 포터와 로울러의 기대이론
Ⅲ.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본문내용

모티베이션(동기부여)의 과정이론 - 기대이론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은 오랜 심리학사를 배경으로 하여 종합개발 및 검토 ․ 분석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 이론으로서 톨먼(E. C. Tolman)의 인지(cognition)에 바탕을 둔 기대와 레원(K. Lewin)의 유인성(valence)과 힘(force)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발전되었다. 그러나 기대이론의 이론적 구성에 기여한 주요 이론을 어떠한 것으로 집약시킬 것인가에 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서 견해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기대이론과 관련된 연구

왜냐하면 위의 표에서 제시 되고 있는 바와 같이 기대 이론과 유사한 개념을 사용하고 있는 연구내용들이 많이 있을 뿐 아니라 그 외 에도 다양한 연구가 기대 이론의 맥락 속에서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기대 이론의 주장들 중에서 모티베이션을 직무상황과 연관시킬 목적으로 이론을 전개한 학자는 브룸(V. H. Vroom)이 처음이다. 즉, 기대 이론은 1960년대 중반에 브룸에 의해 시작되었고 포터-로울러(L. W. Porter & E. E. Lawler)등에 의해 1970년대 초반에 확대 ․ 보급되고 정교화 되어 그 어느 이론보다도 동기부여에 관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다른 이론들을 통합해 주기에 이르렀다. 많은 논자들은 기대 이론을 이들 두 사람의 이론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1) 브룸의 기대이론

브룸은 1차 및 2차 수준 결과(first and second level outcome) 유의성(valence) 도구성(instrumentality) 및 기대(expectancy), 힘(force), 능력(ability)등의 개념을 가지고 모티베이션이론을 모델화하였다. 이 모델의 기본적인 가정은 다음과 같다.
1/ 개인 내 및 작업 상황 내에서 움직이는 힘(force)은 행동을 유발하고 결정하기 위해 결합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