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갈등] 갈등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갈등원인, 갈등의 발전과정(갈등단계)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갈등이란?

Ⅱ. 갈등의 특성

Ⅲ. 갈등의 원인
1. 개인적인 심리적 원인
1) 본능
2) 욕구좌절
3) 방어메커니즘
4) 성격이나 가치관의 차이
5) 학습과 경험
2. 조직적 원인
1) 역할과 신분
2) 목표의 차이
3) 제한된 자원
4) 과업이나 역할의 모호성
5) 보상체계
6) 관리 유형
7) 상호의존성
8) 집단특성

Ⅳ. 갈등의 발전과정
1. 제1단계: 원인발생(잠재적 대립)단계
2. 제2단계: 갈등인지단계
3. 제3단계: 해결의도단계
4. 제4단계: 해결행동단계

본문내용

갈등

인간의 삶 속에는 언제나 크고 작은 갈등이 존재하여 왔다. 성격이나 가치관, 경험과 태도, 추구하는 목적과 처한 현실이 제각기 다른 개인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일지도 모른다. 오늘날 대부분의 경영관리자들은 주어진 시간의 20% 이상을 이러한 갈등관리에 열중하고 있다고 한다. 조직생활 속에 존재하는 이러한 갈등은 때로는 순기능적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역기능적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I. 갈등이란?

갈등(conflict)이란 개인 또는 집단의 지각된 욕구가 좌절되었거나 좌절될 것이라고 생각할 때 나타나는 심리상태로서 정상적인 활동이 방해 되거나 애로를 겪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하게 된다.
첫째, 추구하는 가치나 목표가 양립할 수 없는 상황이 될 때
둘째, 의식적으로 목표달성을 방해하는 작용이 있을 때
셋째, 상대에 대한 대립감정이나 적대감이 있을 때
넷째, 대립적인 상호작용이 있을 때
다섯째, 선택 가능한 여러 대안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때 등이다.
이러한 갈등의 개념은 이를 연구하는 학자들의 관점이나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데, 혹자는 목표달성을 방해하는 과정을 갈등이라고 하고, 혹자는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상대적인 손실을 지각한 결과 나타나는 다들이나 적대감을 갈등이라고 하며, 혹자는 기대나 목표지향적인 행위가 좌절되거나 차단되는 상황을 갈등이라고 하기도 한다.

II. 갈등의 특성

갈등은 심리적인 충격이나 좌절을 초래하기도 하고, 조직활동의 능률성이나 유효성을 저해하기도 하지만, 목표달성이나 자기성장을 자극하거나 도전의식을 일깨워 건전한 조직풍토의 조성이나 성장 ․ 발전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갈등이 갖는 공통된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갈등은 지각(perception)을 통해 나타난다. 갈등은 생각이나 신념, 목표나 행동 등이 양립될 수 없을 것이라는 지각이나 느낌이 있을 때 나타나는 것이므로 갈등의 핵심적인 개념은 어떻게 지각하느냐의 문제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