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직의 문화는 구성원의 행동과 행동을 지배하는 가치관, 신념, 규범, 습관, 태도 등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파스케일과 애토스(R. T. Pascale & A. G. Athos)등은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로서 7'S의 공유가치를 강조하고 있으며, 피터스와 워터만(T. J. Peters and R. H. Waterman)의 연구는 조직문화의 중요요소와 이들 간의 상호관계를 개념화하여 조직문화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파스케일과 피터스(R. T. Pascale & T. J. Peters)는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로서 다음과 같은 7가지 요소(7'S)를 들고 있다.
(1)공유가치(shared values): 7's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이는 조직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전통가치, 신념, 경영이념, 가치관, 사업목적 등을 포함한다.
(2)전략(strategy):경영활동의 기본방향과 성격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사업목적 달성을 위한 장기계획, 조직체의 자원배분 등을 포함한다.
(3)구조(structure):조직구성원들의 역할이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것으로서 전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조직구조, 직무설계, 권한관계, 규정이나 방침, 상호작용관계 등을 포함한다.
(4)시스템(system):조직운영과 경영활동의 과정에 관련된 모든 제도와 절차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에는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경영정보시스템, 보상제도, 인센티브, 목표설정 등 목적과 전략을 실제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모든 제도와 시스템을 포함한다.
(5)구성원(staff) : 조직체의 인력 구성과 능력, 가치관, 전문성, 신념, 욕구와 동기, 행동패턴 등을 포함한다.
(6)기술(skill):조직구성원들이 실제 지니고 있고, 조직운영에 실제 적용하고 있는 경영관리상의 능력요소로서 동기부여, 강화, 통제, 통합과 조정, 갈등관리, 변화관리 및 과업수행상의 구체적인 기술과 방법(각종 기계장치, 컴퓨터 등 각종 Hardware와 Software기술)이 포함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