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역사] 정조대왕과 재상 김종수 : 성리학적 신념의 괴리가 탕평에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07.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조대왕과 재상 김종수 : 성리학적 신념의 괴리가 탕평에 미친 영향]
한국역사 중 조선후기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의미와 한계를 짚어본 레포트입니다.
강의시간에 배운 역사적 지식과 개인적인 견해를 잘 합쳤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시대상황

2. 개인의 배경과 생애

3. 이상을 향한 하나의 원칙 그러나 서로 다른 해석
1) 군주 그리고 군사
2) 군주가 해석한 군주로서의 군사 (정조의 신념)
3) 스승이 해석한 군주로서의 군사 (김종수의 신념)

4. 시대적인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시대상황
영.정조시대가 시작되는 18세기 초의 조선은 임란이후 약 100여 년간 지속되어 온 붕당으로 인한 반목이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었다. 처음에는 학문적 견해와 그에 따른 실천적 방법론인 정치 신념의 차이로 발생한 붕당은 시간의 흐름과 정권의 부침에 따라 대립의 양상이 과격해져서 급기야 정치적 생명의 존폐를 넘어 생사를 거는 지경에 이르게 되고 이로써 각 붕당은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수단과 방법도 불사하게 된다.

<중 략>

3. 이상을 향한 하나의 원칙 그러나 서로 다른 해석
1) 군주 그리고 군사
김종수는 왕세손의 필선으로서 정조에게 군주론을 가르쳤다. 정통 주자학을 받들어 계승한 그는, 군주는 통치자인 동시에 학문적 스승의 역할도 담당해야 함을 역설했다. 즉 군주가 학문을 이끌어 요순시대의 이상을 실현했듯이 실력을 닦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곧 '임금은 통치자이면서 스승'이라는 것을 가르쳐 어린 정조에게 만인을 포용하는 어버이가 될 것과 이를 스스로 행하여 높은 뜻을 이루라고 강조하였다. 이는 어린 왕세손에게 큰 영향을 끼쳐, 정조는 김종수의 가르침에 부응하여 유교적 이상향의 실현을 꿈꾸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