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니체 - 반시대적 고찰 역사 교육적 함의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역사 논리 및 논술 대학원 수업 리포트입니다. A+ 받았고 신경많이 쓴 리포트입니다.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강추!!!

목차

Ⅰ. 머리말

Ⅱ. 니체의 역사에 대한 논의
(1) 역사병의 치료제 - 역사적, 비역사적, 초역사적
(2) 역사의 유형학 – 골동품적 역사, 기념비적 역사, 비판적 역사
(3) 역사해석학과 예술적 역사

Ⅲ. 헤이든 화이트의 눈으로 바라본 니체
- 은유 형식의 역사에 대한 시적 변호
(1) 서론
(2) 신화와 역사
(3) 기억과 역사
(4) 도덕과 역사
(5) 진리와 역사

Ⅳ. 니체의 논의를 적용한 역사교육

Ⅴ. 맺음말

본문내용

??나의 활동을 증가시키거나 직접 활기를 불어넣지도 않으면서 가르치려고만 드는 모든 것을 나는 싫어한다.??는 괴테의 말로 시작되는 니체의 「삶에 대한 역사의 이로움과 해로움」이라는 책을 읽어나가면서 현직 역사교사로서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게 되었다.
강의식 ? 암기식 수업 위주로 진행되는 역사수업. 학생들은 무조건 외우기에 급급하고 “시험이 끝나면 머릿속에 남는 게 없다”고 말한다. 교사들은 교과서에 주어진 사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고민할 필요 없이 받아들이면 되는 것이다. 교과서의 내용은 객관적인 진리로 여겨진다. 이것이 오늘날 역사교육의 현실이다.
이 글에서는 니체의『삶에 대한 역사의 유익함과 해로움』을 텍스트로 하여, 한편으로는 니체가 고안한 삶과 역사의 관계 유형들을 살피면서 그의 역사관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한국사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내용 중 어떤 부분이 어떤 유형의 역사와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학 분야에서 니체는 소위 포스트모던 사론의 원조로 흔히 거론되고 있는데, 이러한 니체의 논의가 오늘날 역사교육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Ⅱ. 니체의 역사에 대한 논의

인간은 역사적 존재로서 역사 속에서 살고 있다. 역사가 삶을 가르치고, 삶을 규정하는 조건이라면, 삶은 역사와 어떠한 방식으로 관계를 가질 때 올바른 역사의 의미가 드러나는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하나의 해답을 제시한 사람이 니체인데, 그는 삶의 역사와의 올바른 관계를 모색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상엽, 「니체의 역사, ‘삶에 대한 역사의 유익함과 해로움’에 대하여」, 『철학』제69집, 2001.
이상엽, 「니체의 역사 해석학에서 삶의 예술해석학으로의 전환」,『철학』제77집, 2003.
김정현, 『니체의 몸철학』, 지성의 샘, 1995.
김정현, 「니체의 역사 치료학」, 『범한철학』제35집, 2004.
안병직, 「픽션으로서의 역사 : 헤이든 화이트의 역사론」,『인문논총』제51집, 2004.
김정분, 「니체의 역사관을 통해 본 역사교육」, 『역사와 역사교육』제21호.
김기봉, 「메타역사로서 역사비평 –필요성과 과제-」, 『역사와 현실』제40호, 2001.
안철택, 「니체의 문화비판」, 『독일어문학』 제12권 제1호 통권 제24집, 2004.
윤병태, 「니체의 역사이해」,『한국니체학회연구』제20집, 2011.
하용삼, 「니체의 시대비판」, 『대동철학』제39집, 2007.
천형균, 「헤이든 화이트의 메타역사」,『史叢』제51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