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열의 전달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4.07.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전도
2. 대류
3. 복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열전달’이라는 것은 발열체로부터 발생을 한 열이 다른 곳으로 차츰차츰 옮겨가는 열의 이동 및 확산형태를 말을 하며, 첫째 ‘매체를 통한’ 열전달현상인 전, 둘째, ‘매체와 함께’ 이루어지는 순환적인 열전달현상인 대류, 셋째, ‘매체에 의존하지 않는’ 열전달현상인 복사 등의 열전달 형태를 가진다.
1. 전도
- ‘전도’라는 것은 고온의 물체와 열전도체의 직접 접촉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는 열의 전달로서 하나의 물체 또는 서로 직접적으로 접촉을 해 있는 여러 물체의 고온부에서 저온부로서 열이 이동하는 현상을 말을 한다.

<중 략>

- ‘대류’라는 것은 유체의 실질적인 흐름에 의하여 열이 전달이 되는 현상으로써, 유체 내부의 어느 구역이 따뜻하게 되어 그 온도가 주위온도보다 높아지게 되면 보통 그 부위의 유체는 팽창에 의하여 밀도가 작아져서 상승하게 되고, 주위의 낮은 온도의 유체가 대신 그 구역에 흘러들어가는 과정이 계속 되는데, 이러한 운동에 의한 열의 이동현상을 말을 하고, 신체표면과 차가운 지역 사이의 공기유동으로 인한 열손실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다층건물의 화재 당시에 가열이 된 공기와 가스가 발화층의 위층으로서 열을 전달을 하여 화재를 확산을 시키는 경우가 바로 대류현상에 의한 것이다.

<중 략>

3) 화염에서 발생을 한 복사열로 인하여 인화점 또는 발화점에 도달하기도 하며, 이 경우에는 화염 면이 크면 클수록, 또는 지속시간이 길면 길수록 복사열을 받는 거리는 멀어지게 되어 100m 이상일 경우도 있다. 따라서 화재 당시의 가열된 물체의 표면에서의 복사열에 의해서 매우 먼 거리에 있는 가연물을 발화시킬 수 있다.
4) 화재 당시에 가열이 된 물체의 표면에서 열을 복사시켜 매우 먼 거리에 있는 물질을 가열시킨 흔적을 복사흔적이라고 하며, 화원부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그 수열도가 심하다.

참고 자료

화재조사 길잡이(2009), 저자 : 김태석 외3명, 출판사 : 기문당
화재원인과 조사실무 1,2(2009), 저자 : 송재철, 출판사 : 수사간부 연수소
화재조사(2009), 저자 : 김만우, 출판사 : 신광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